15일(현지시간) CNBC, 중국 관영(CCTV) 등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는 엔비디아 H20칩의 중국 판매를 승인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엔비디아는 곧 배송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발표했다.
황 CEO는 이날 인터뷰에서 “곧 H20을 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말 기쁘다. 두 번째 소식은 RTX Pro라는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출시한다는 것이다”라며 “이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 트윈, 인공지능을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앞서 엔비디아는 지난 4월 자사의 H20칩을 중국에 판매하는 것을 중단한 바 있다. 이는 미국 정부가 미국산 최첨단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제한한 데 따른 것이다.그간 황 CEO는 H20칩 수출 중단으로 인해 엔비디아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주장해왔다.
황 CEO는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3회 중국국제공급망박람회’ 참석차 중국을 방문했다. 그는 이날 베이징에서 런훙빈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번 소식을 그가 직접 발표했으며,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시장을 겨냥한 전략적 메시지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는 오는 9월 중국 시장 전용 인공지능(AI) 반도체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번 방중은 관련 제품에 대한 현지 여론을 확보하고 정책적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김예슬 기자 seul56@donga.com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개
- 슬퍼요 0개
- 화나요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