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지원 미흡…공급우려 여전할 것"

1 day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부의 7일 발표한 주택 공급 대책이 수도권의 주택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서울의 공급 물량이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며, LH의 공공택지 개발 방안에도 여러 난제가 존재함을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도심 내 유휴 용지의 적극적 활용과 민간 재개발·재건축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9·7 부동산대책 전문가 반응
도심 주택공급 숫자 미미하고
LH 재정능력 감당할지 의문
주택 품질에 대한 우려도 커
정비사업 기간 단축엔 기대
부동산 양극화 해결 못할듯

사진설명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부가 7일 발표한 공급 대책이 수도권에 만연한 주택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를 잠재우는 데 역부족이라고 평가했다. 정부가 2030년까지 5년간 수도권에서 총 135만가구 이상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수요가 높은 서울 물량은 수천 가구에 불과한 데다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나오는 공공임대·분양도 만성적인 '공급 절벽'을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3기 신도시의 용적률 대폭 상향을 통한 대규모 추가 물량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 공급 물량도 주택 수요를 충족하기엔 부족한 상황"이라며 "도심 유휴 용지를 더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착공 단계로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수도권 공공택지를 직접 개발·시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이 적지 않다. 건설 경기 부침에 상관없이 정부가 실수요자를 타깃으로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LH의 막대한 부채와 수요·공급의 미스 매치 등 난제도 적지 않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LH가 주택을 저렴하게 공급할 경우 적자가 심화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부채는 국민 세금으로 메울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도 "LH가 용적률 상향이나 공공분양가 상향 등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하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H의 공공 주도 아파트가 주택 수요자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정부는 LH가 민간 건설사와 과감하게 협력해 양질의 아파트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대부분의 실수요자는 도심 역세권의 '브랜드 대단지'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시장이 원하지 않은 주택을 내놔도 공급 부족 해소에 효과가 없다. 고준석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상남경영원 교수는 "품질 문제에 대한 수요자들 우려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 내 도심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소장은 "도심 내 노후시설과 유휴 용지 등을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방안은 지난 대책에서도 여러 차례 언급됐지만 실행이 안 됐다"며 "주민 반대 등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관한 방안이 빠졌다"고 지적했다.

공공과 더불어 주택 공급의 핵심 축인 민간의 재개발·재건축에 대해서도 기존 대책을 구체화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는 평가가 나왔다. 공공 재개발·재건축은 용적률을 상향한 반면 민간의 경우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유보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백준 J&K도시정비 대표는 "사업시행계획과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은 지난 대책에서 발표만 되고 실행되지 않았다"며 "이번 정부에서 현실화한다면 정비사업의 기간 단축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2030년에 착공해도 준공까지 4~5년이 걸리기 때문에 지금부터 약 10년간 공급 공백이 발생한다. 고 교수는 "단기적인 공급 부족으로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영신 기자 / 위지혜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