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레포시장 종합정보플랫폼 ‘RP인사이드’ 운영 개시

2 days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무위험지표금리(KOFR) 산출의 기초시장인 레포 시장의 종합정보플랫폼 ‘RP인사이드’를 운영 시작했다고 22일 발표했다.

RP인사이드는 레포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KOFR 활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장 데이터를 시각화한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하며, 차입금리 비교 및 금리분석 정보도 포함된다.

예탁결제원은 이 플랫폼을 통해 레포 시장의 상시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정보 불균형을 해소해 궁극적으로 KOFR 활용 촉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한국예탁결제원은 무위험지표금리(KOFR) 산출의 기초시장인 환매조건부채권(Repo·레포) 시장의 종합정보플랫폼 ‘RP인사이드’ 운영을 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RP인사이드는 레포 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KOFR의 활용도 향상과 시장의 합리적 투자 결정 지원을 위한 ‘모니터링 툴’이다. 기존의 단순 나열형 정보 제공이 아닌 변동성이 높은 단기금융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시장의 변동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각화 기능을 반영한 대시보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KOFR를 포함해 레포 시장의 업권·차주신용·담보·포지션별 거래분석과 차입금리 비교가 가능할 뿐 아니라 양도성 예금증서(CD)·기업어음(CP) 등의 주요 단기금융시장 지표와 국채·통안증권 등 채권시장에 대한 입체적인 금리분석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RP인사이드는 ‘대시보드’(요약화면), ‘마이 레포’ 등을 포함해 총 5개 항목, 12개의 세부 콘텐츠로 구성되며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해 PC·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레포 시장 참가자는 마이 레포 화면을 통해 △동일 업권·담보별 등 다른 차입자 대비 본인 차입금리 비교 △더 유리한 조건의 레포 차입조건 진단 △그 외 차입전략 수립을 위한 참조 데이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지준일·월말·이벤트 등에 따른 시장금리 변동 분석 데이터도 제공해 급작스러운 시장 충격에도 신속한 분석이 가능하다.

예탁결제원은 “RP인사이드를 통해 레포 시장의 상시 모니터링을 제공해 단기금융시장 변동성 분석을 지원하고 정보 불균형 체계에서 투명한 레포 시장으로 재편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KOFR 기초시장인 레포 시장의 투명성·신뢰도 제고를 통해 궁극적으로 KOFR 활용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