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엔티, 디지털 봉제로 납기일 70%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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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영 스튜디오엔티 대표가 재봉틀에 태블릿 PC를 연결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최형창 기자

송지영 스튜디오엔티 대표가 재봉틀에 태블릿 PC를 연결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최형창 기자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응축된 디지털전환(DX)은 국내 산업 현장 곳곳을 바꿔 놓고 있지만 아직 의류제조업까진 그 영향이 미치지 않고 있다. 봉제산업은 여전히 대부분 업무가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공통된 의류 작업지시서도 없어 옷을 만들 때마다 매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작업지시서는 디자이너가 옷을 제조할 때 어떤 재료를 얼마나 써야 하는지, 어떤 패턴으로 해야 하는지 적어 놓은 서류다. 이 서류 한 장으로 공장 및 현장 소공인과 소통한다.

봉제공장 스튜디오엔티를 운영하는 송지영 대표는 옷을 만들 때마다 엑셀 작업을 하거나 손으로 오려서 붙여넣었다. 이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그는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을 받아 2년 전 디지털 작업지시서 프로그램을 개발해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송 대표는 “비효율적인 수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업지시서를 전자화하는 데 도전했다”고 말했다.

스튜디오엔티는 겉보기엔 일반 봉제공장 같지만 곳곳에 DX를 도입하기 위해 애쓴 흔적이 있다. 봉제 공정을 통해 옷을 제작할 때 옷감을 치수에 맞춰 자를 수 있도록 본보기로 만든 종이를 패턴이라고 부른다.

그동안 이 패턴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었는데 관련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뒤 전부 데이터로 저장해 놓고 사용 중이다. 이전에는 옷 크기를 바꿀 때마다 새로 패턴을 떠야 했지만 프로그램을 활용하면서 자동으로 패턴 파일이 생성돼 업무 효율이 늘고 작업속도가 빨라졌다. 패턴 제작은 주로 외주 용역을 줬는데 이 프로그램을 도입한 덕에 용역비가 절반으로 줄었다. DX 이후 속도가 붙어 납기일은 70%, 7~10일 걸리던 공정 기간은 1~3일로 단축됐다.

송 대표의 도전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공장 재봉틀마다 태블릿 PC를 달아 스마트폰으로 원격 관리하는 DX를 시험 중이다. 그동안 누가 몇 시간 작업했는지 작업량 통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았는데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사용하면 수치화할 수 있다.

송 대표는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봉제공장 소공인은 그동안 제대로 된 공임 체계가 없었다”며 “공임 수준을 제대로 파악해 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시험적으로 돌려보고 있다”고 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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