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트럼프 “의약품 관세 이르면 이달말부터…반도체도 곧 부과”

13 hours ago 1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말부터 의약품에 대해 낮은 관세를 부과하고 이후 매우 높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반도체 관세 부과도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이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조치임을 설명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러한 관세 조치가 해외 제약사와 미국 소비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 연합뉴스]

의약품 관세 부과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빠르면 이달 말부터 의약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15일(현지시간)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합동기지에서 기자들에게 “(의약품 관세는) 아마 이달 말부터 시작해 처음에는 낮은 관세로 시작해 제약회사들이 1년 정도 제조 기반을 마련할 시간을 주고 이후에는 매우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열린 제1회 펜실베니아 에너지·혁신 서밋에 참석한 후 에어포스원(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이곳으로 돌아왔다.

반도체 관세 시행 일정에 대해서도 이와 “비슷하다”며 반도체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그리 복잡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외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트럼프 관세 타임라인

2025년 1월 20일 – 제2기 취임

트럼프 대통령 재취임. 철강·알루미늄·중국 수입품에 대한 기본 관세 부과 계획 발표.

관련 기사 보기

2월 10일 – 철강·알루미늄 전면 관세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25% 관세 적용 시작.

3월 12일 – 자동차 및 자원 품목 관세 예고

자동차·구리·목재 등에 대한 관세 예고, 석유 수입국 대상 추가 조치 언급.

4월 2일 – Liberation Day 관세 대확대

IEEPA 권한으로 전 품목 10% 기본관세 도입. 주요 57개국에 상향 조정.

5월 12일 – 중국과 한시적 관세 완화

미중 합의로 쌍방 관세율 일부 완화 (미국 145% → 30%).

5월 말 – 법원 IEEPA 관세 제동

연방법원이 IEEPA에 기반한 광범위 관세의 집행 중지 판결.

7월 12일 – 멕시코·EU 대상 30% 관세 발표

전략 품목 중심으로 멕시코, EU 등에 고율 관세 부과.

7월 15일 – 관세 세계 확산

14개국에 25–50% 관세 예고. 아프리카·카리브 지역 국가들에도 확대 적용.

관련 기사 보기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미국 소비자들 부담 증가 가능성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일 백악관에서 열린 내각회의에서 구리에 대해 50% 품목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그는 의약품과 반도체도 거론했다. 의약품 관세의 경우 “200% 정도의 매우 높은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약업체들이 미국 내 생산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우리는 1년에서 1년 반 정도의 시간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한다. 232조는 외국산 수입 제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을 끼칠 경우 긴급하게 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미국 대통령에게 부여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올해 초 철강·알루미늄·자동차·자동차 부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면서 232조를 동원했다. 오는 8월1일부터 부과되는 구리에 대한 관세도 마찬가지다.

블룸버그는 이러한 관세 조치에 대해 “일리 릴리, 머크, 화이자 등 해외에서 의약품을 생산하는 제약사들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미국 소비자들의 부담을 높일 위험이 있다”고 짚었다. 반도체에 대한 관세 또한 칩 자체뿐 아니라 삼성전자와 애플 등의 노트북과 스마트폰 같은 전자 제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1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