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7천가구 매머드 재개발 따냈다…2.8조 수주 주인공은?

2 weeks ago 1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건설은 구리 수택동 재개발 정비사업의 시공권을 확보하며, 총 7007가구 규모로 국내 재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로 꼽히고 있다.

이 사업은 총 2조8069억원의 공사비가 소요되며, 최상층은 49층에 이르며, 사업 기간은 착공 후 53개월로 예정되어 있다.

현대건설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도권 동부의 주거 혁신을 이끌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세계적인 설계업체 저드와 함께 글로벌 수준의 마스터플랜을 반영할 예정이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단일 재개발 사상 최대 규모
현대건설이 따내...올 수주 5조 돌파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재개발 사업지 투시도. 현대건설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재개발 사업지 투시도.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재건축이 아닌 국내 재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로 꼽히는 구리 수택동 정비사업 시공권을 확보했다. 총 7007가구, 공사비 2조8069억원, 최고 49층 규모 초대형 단지로 단일 재개발 사업으로는 가구 수와 공사금액 모두 역대 최대 수준이다.

23일 현대건설은 최근 구리 수택동 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 현대건설·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의 단독 입찰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해 시공사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사업지는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454-9 일대 약 34만2780㎡ 용지다. 지하 4층~지상 49층 총 27개 동, 7007가구의 공동주택과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선다. 공사 기간은 착공 후 53개월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이번 재개발 사업에 ‘메가시티 사업단’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수도권 동부의 새로운 주거 혁신을 이끌어갈 중심 도시를 완성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단지명은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단지 설계에는 세계적인 도시설계 업체인 저드가 참여했다. 구리시 정비사업에서 해외 설계가 적용된 건 처음이다. 50여 년간 세계 주요 도시 랜드마크를 설계해온 저드는 외관 디자인은 물론 커뮤니티, 조경 계획까지 글로벌 수준의 마스터플랜을 반영한다. 구리 최초의 스카이 커뮤니티 6개소를 설치해 최고 171m 높이에서 360도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 커뮤니티를 누릴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모든 가구는 2면 또는 3면 개방형 구조로 배치돼 한강·왕숙천·망우산 등 주요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또 중대형 평형 비율을 확대했으며 포켓 테라스, 펜트하우스 등 주거 품질을 높이는 요소도 대폭 반영했다.

단지는 4개 블록으로 구성되며 각 블록을 잇는 중심에는 광화문 광장의 4배에 달하는 4만4000평 규모의 녹지 공간이 조성된다. 녹지 공간은 4개 블록을 연결해 도시 전체에 생기를 불어넣는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단지를 가로지르는 5.7㎞ 길이 순환형 산책로는 자연과 함께하는 일상을 실현하는 공간으로 설계됐다. 산책길과 7개의 광장, 놀이·휴식을 위한 8개의 리조트형 테마 정원이 어우러질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구리 수택동 정비사업 수주로 올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액 5조원을 넘어섰다. 상반기에 미아 9-2구역 시공사 선정이 추가로 예정돼 있으며 하반기에는 압구정 2구역, 성수 1지구 등 핵심 정비사업지를 중심으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재개발인 구리 수택동 사업은 수도권 동북 지역의 도시 구조 자체를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