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YouTube)에는 대중의 관심을 끄는 동영상이 많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일명 ‘인급동’ 카테고리가 대표적이다. 인기 급상승 탭에는 세계 유튜브 시청자의 관심을 순식간에 얻은 콘텐츠 제작자(크리에이터)와 신규 동영상 및 숏츠(shorts) 동영상이 표시된다.
유튜브는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특정 유튜버를 우대하지 않으며, 광고처럼 금전적 거래를 통해 설정할 수도 없다고 말한다. 누구도 정답을 말할 수 없는 소위 ‘유튜브 알고리즘’의 축복을 받는 셈이다. 그렇다면 어떤 동영상이 인기 급상승 동영상으로 나오게 될까.PC·모바일에서 인기 급상승 탭 찾기
우선 유튜브 인기 급상승 탭은 유튜브 ‘탐색’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PC에서는 유튜브 웹사이트에 접속 후, 왼쪽 상단 메뉴를 누르면 하단에 나오는 ‘인기 급상승’ 목록을 클릭한다. 모바일에서는 유튜브 앱에 접속 후, 왼쪽 상단의 나침반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 목록이 생성된다. 가장 상단의 인기 급상승 목록을 누른다.
인기 급상승 탭은 최신, 음악, 게임, 영화 등 4가지 목록으로 구분된다. ‘최신’ 목록 가장 상단의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는 새롭게 떠오르는 유튜브 채널을 뜻한다. 여기에 선정된 크리에이터는 24시간 동안 표시되며, 기간 동안 채널 이름과 함께 인기 급상승을 나타내는 파란색 배지가 표시된다. 이를 지원하지 않는 국가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를 선정할 때, 인기 급상승 동영상과 달리 유튜브 시스템을 비롯해 유튜브 담당팀이 관여한다. 우선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중 하나인 구독자 1000명 이상을 달성했다면, 자동으로 해당 위치에 노출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유튜브 담당팀은 조회수, 시청 시간 증가, 동영상 업로드 빈도 등 측정 항목을 기준으로 유튜브 채널을 검토한다.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로 선정될 경우, 유튜브로부터 축하 이메일을 받는다. 만약 해당일에 조명된 크리에이터가 없는 경우, 표시되지 않는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조회수가 다가 아니다?다음으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하단에 인기 급상승 동영상, 인기 급상승 숏츠, 최근 인기 동영상이 나온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는 모든 유튜브 채널에서 지난 한 달 동안 게시된 동영상 중 소수만 표시된다. 이들 동영상의 주요 특징은 ▲다양한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영상 ▲클릭을 유도하거나 선정적이지 않은 영상 ▲크리에이터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영상 ▲흥미와 새로움을 줄 수 있는 영상 등이다.앞서 언급한 대로, 인기 급상승 동영상은 유튜브 담당팀이 고르지 않는다. 유튜브 담당팀은 욕설 및 폭력, 미성년자 부적합 콘텐츠 등 부적절한 동영상이 표시되지 않도록 최종 필터링에는 관여하지만, 특정 채널을 선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따라서 유튜브 알고리즘이 여러 가지 신호를 기준으로 인기 급상승 동영상을 선정한다. 주요 지표는 ▲조회수 ▲동영상 조회수 증가 속도(온도) ▲유튜브 외부를 포함해 조회수가 발생하는 소스 ▲동영상 업로드 기간 ▲해당 동영상과 같은 채널에 최근 업로드된 동영상과 비교한 결과 등이다.
조회수가 높다고 무조건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는 게 아니다. 유튜브 조회수는 시청자가 동영상 썸네일을 클릭한 후, 최소 30초 이상 시청할 경우 집계된다. 이때 재생 버튼 클릭 이전 자동 재생되는 시간은 제외되며, 영상을 건너뛰더라도 총 시간이 30초가 넘으면 조회수 1이 오른다. 결국 조회수가 기준이 아닌 이유는 시청자가 30초 이상 해당 동영상을 시청할만큼 시선을 끌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채널이 초반 조회수 확보에 유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시청자를 사로잡는 동영상이라고 판단되면,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타고 더욱 알려질 기회를 얻게 된다.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을 때 인기 급상승 동영상을 참고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목록은 약 15분마다 업데이트 된다. 해당 주기마다 동영상 순위는 달라지거나 유지된다. 또한 본인이 설정한 언어와 다른 동영상도 표시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국가의 사용자에게는 동일한 목록이 표시된다.
한편, 유튜브 알고리즘은 조회수, 노출수, 노출 클릭률, 시청 시간, 재방문 수, 순 시청자 수 등 다양한 지표에 의해 만들어진다. 유튜브는 악용할 위험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 않지만, 시청자를 채널에 오래 머무르도록 붙잡아두는 동영상이 결국 인기를 얻는다.IT동아 김예지 기자 (yj@itdonga.com)
- 좋아요 0개
- 슬퍼요 0개
- 화나요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