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이 대통령 지지율 55%…민주 38%, 국힘 24% [한국갤럽]

3 weeks ago 5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이 55%로 조사되었으나, 이는 지난주보다 5%포인트 하락한 수치이다.

긍정적인 평가 이유로는 '외교'가 20%로 가장 두드러지며, 부정 평가에서는 '외교'가 14%로 가장 많이 지적되었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8%, 국민의힘 24%로 나타났으며, 민주당 지지도는 3%포인트 감소한 반면 국민의힘은 변동이 없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이 55%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6일 공개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이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응답자의 55%가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주보다 5%포인트(p) 하락한 수준이다.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34%로 전주보다 3%포인트 올랐다. ‘의견 유보’는 11%를 기록했다.

이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긍정 평가한 이유로는 ‘외교’가 2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경제·민생(15%)’, ‘소통(9%)’, ‘전반적으로 잘한다(8%)’ 등의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부정 평가 이유 역시 ‘외교(1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독재·독단(11%)’, ‘과도한 복지·민생지원금(9%)’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민생’과 ‘전반적으로 잘못한다’는 각각 7%로 집계됐다.

정당 지지도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38%,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24%를 각각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도는 지난 조사 대비 3%포인트 하락했고 국민의힘 지지도는 같았다.

이밖에 조국혁신당·개혁신당 각 3%, 진보당 1%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무작위 추출된 무선전화 가상번호에 전화 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접촉률은 47.9%, 응답률은 11.4%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