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화성~원시 구간 올해 개통 앞둬
김포공항~일산 환승 없이 이동 가능
올해 서해선 복선전철의 핵심 구간인 ‘서화성~원시’ 구간 완전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화성 남양뉴타운 일대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기존 도로 교통에 의존했던 교통 체계도 철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그동안 단절되었던 구간인 서화성~원시 구간이 연결되면 서울·수도권 서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때문이다.
2일 주택·분양업계에 따르면 남양뉴타운 인근에 위치한 화성시청역은 올해 완전 개통을 앞둔 서해선 외에도 신안산선(2028년 12월 예정), 서해선 KTX연결 사업(2031년 예정)등 굵직한 대형 교통 호재들이 이어지면서 남양뉴타운 일대의 부동산 시장도 상승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미건설은 경기 화성 남양뉴타운 일대에서 ‘화성 남양뉴타운 우미 린 에듀하이’를 분양 중이다. 경기도 화성시 남양뉴타운 B16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6개 동 전용 84㎡ 55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남양뉴타운 내에서 5년 만에 선보이는 단지인 데다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춘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계약자에게는 계약금 5%,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60% 무이자 등 각종 금융혜택을 제공한다.
특이 이 단지는 서해선 완전 개통의 핵심 수혜단지로 꼽힌다. 입주 시점에 맞춰 신축 단지에서 완전 개통된 철도 인프라를 최전선에서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화성시청역은 2024년 말 서해선 ‘서화성~홍성’ 구간이 개통된 데 이어, 올해는 단절 구간이었던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향후 여의도, 영등포, 구로 등을 잇는 신안산선(2028년 12월) 개통도 예정돼 있다. 서해선 KTX연결 사업도 계획돼 있다. 사업 완료 시 홍성에서 서울 용산까지 45분대 이동이 가능해지는 등 광역 교통망은 더욱 촘촘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 앞에서 오는 3월 새동초·중학교가 개교를 앞두고 있고, 화성시립 남양도서관과 남양뉴타운 내 형성된 학원가도 가깝다. 화성시청도 반경 1.5km 내에 위치해 있다.
단지는 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전 가구 남향 위주 배치 설계가 적용됐다. 넉넉한 동간 거리도 확보했다.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입주민의 안전을 확보했으며, 가구당 1.33대의 넉넉한 주차 공간도 제공한다.
커뮤니티 시설은 입주민 전용 카페인 ‘카페 Lynn’을 비롯해 피트니스클럽, GX룸, 샤워장·락커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연습장, 퍼팅존, 탁구장 등 다양한 운동시설과 남녀 구분 독서실, 작은 도서관 등 학습 공간도 마련된다.
우미건설 분양 관계자는 “서해선 완전 개통은 남양뉴타운의 가치를 재평가받게 할 강력한 호재”라며 “화성 남양뉴타운 우미 린 에듀하이의 입주 시점에는 각종 인프라 조성이 완료되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재수의 특이점(Singularity) 시대]〈5〉분절의 시대, 한국 경제 생존 공식은 '내수 근력'](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2/02/news-p.v1.20251202.46faab3da5c644b18d94fededee980be_P2.jpg)


![애플, AI 시리에 구글 '제미나이'채택…올해 대대적 업그레이드 [종목+]](https://img.hankyung.com/photo/202601/01.42945361.1.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