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이 국회 국정감사 첫날인 지난 13일 자신의 휴대전화 단말기를 두 차례 바꾼 것으로 확인됐다. 김 실장은 2023년 검찰이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압수 수색한 다음 날과 2021년 고(故) 김문기씨 사망 일주일여 뒤에도 자신의 휴대전화를 교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힘에선 이 대통령 관련 의혹이 불거졌을 때마다 김 실장이 휴대폰을 번번이 교체한 것은 석연치 않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국감 첫날 휴대전화 교체한 김현지 제1부속실장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KT에서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 실장은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2021년 10월 10일 이후 자신의 휴대전화 단말기를 총 다섯 차례 바꿨던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 휴대전화 교체가 이뤄진 시점은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시작된 지난 13일이었다. 여야가 김 실장의 국감 출석 여부를 놓고 충돌하는 와중 자신의 휴대전화를 바꾸고 나선 것이다.
기기 변경 내역에 따르면, 김 실장은 지난 13일 오전 10시 36분 자신이 2년가량 사용한 ‘아이폰14 프로’를 최신 기종인 ‘아이폰17’로 교체했다. 11분 뒤 김 실장은 자신의 휴대전화 단말기를 아이폰17에서 아이폰14 프로로 다시 바꿨다. 휴대폰 기종을 짧은 시간 안에 두차례 바꾼 것으로, 교체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자신이 쓰던 유심을 다른 단말기로 옮겨 자료를 백업하고. 새 전화번호를 개설해 휴대전화를 이원화하려고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문기씨 사망, 경기도 국감 때도 단말기 교체
김 실장은 이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 시절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수원지검에 출석한 날인 2023년 9월 9일에도 휴대폰을 바꿨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3시 30분 자신의 휴대전화를 아이폰13 미니에서 아이폰14 프로로 교체했다.
기기 교체 전날 검찰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21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 대통령에게 ‘쪼개기 후원’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를 압수 수색하는 등 전방위적 수사에 나섰었다. 당시 이 대통령은 국정 쇄신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등을 요구하며 단식에 돌입한 상태였다.
김 실장의 휴대전화 교체는 2021년 12월 21일 대장동 개발 실무자인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이 숨진 채 발견된 지 약 6일 뒤인 2021년 12월 27일 낮 12시 43분에도 이뤄졌다.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은 2021년 방송에서 ‘성남시장 시절 김문기씨를 몰랐다’ ‘김문기씨와 골프를 치지 않았다’는 취지로 발언해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2022년 기소된 바 있다.
김 실장이 KT에 본인 명의 휴대전화 번호를 처음으로 등록한 시기는 2021년 10월 19일로 추정된다. 당시 대선 후보였던 이 대통령은 국회 경기도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대장동 개발 사업 진행 과정과 관련한 질의를 받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와 관련해 배임 논란 등이 불거진 바 있다. 시기로만 놓고 보면, 김 실장의 휴대전화 단말기 교체 다섯 번 중 세 번(이번 국감 두 차례 포함)이 국회 국정감사 도중 이뤄진 셈이다. 10월 19일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구속적부심사가 법원에서 기각된 날이기도 하다.
일부 단말기 교체는 휴대전화를 바꾼 지 2년이 지나 배터리 수명이 다하거나 교체 시기가 도래해 이뤄졌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야권에선 교체 시기가 매번 공교롭게 이 대통령과 관련된 사건이 수면 위로 드러났던 시점이라는 점에서 석연치 않다는 의견이 나온다.
박 의원은 “이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가 있을 때마다 김 실장의 휴대전화 교체가 있었다는 건 충분히 의심스러운 대목”이라며 “김 실장은 직접 국감에 출석해 본인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약정이 종료돼 기기를 변경한 게 무슨 죄가 되느냐”며 “이런 사실을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정상원 기자 top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