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랩스, 부동산114 영업양수로 프롭테크 기업으로 거듭나

5 hours ago 2

HDC랩스, 부동산114 영업양수로 프롭테크 기업으로 거듭나

HDC현대산업개발의 자회사인 HDC랩스는 지난달 30일 부동산R114의 핵심 사업부문 영업양수를 완료하며, '고객 중심의 AI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본격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단순 조직 재편이 아닌, 신사업 확장과 그룹 차원의 디지털 전환(DX)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판단이다.

부동산R114는 25년 이상 축적한 방대한 부동산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 HDC그룹에 인수된 이후 기존의 ‘REPS(주거용통계분석시스템)’ 업그레이드와 함께 2021년부터 ‘RCS(상업용통계분석시스템)’, ‘스마트R(중개솔루션)’ 등 차세대 솔루션 개발에 힘써 왔다. 기술 역량 고도화 및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선제적 투자도 병행해 왔다.

이번 영업양수를 통해 HDC랩스는 부동산 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시세·매물·입지 데이터 역량과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게 됐다. 자사의 첨단 AI 기술력과 융합해 한 차원 높은 디지털 부동산 서비스를 시장에 본격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확보한 부동산 데이터와 솔루션 역량은 HDC랩스 리얼티본부의 시설관리(FM), 자산관리(PM) 서비스와 결합해 더욱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반의 부동산 시세 예측 모델 및 상권 분석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해 시장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동산R114 플랫폼과 전국망 중개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HDC랩스의 B2C(기업과 개인간)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와 판매 채널을 대폭 확대한다. 기존 사업 간 크로스셀링 효과를 높여 신규 고객 확보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HDC랩스 관계자는 "이번 부동산R114 영업양수는 HDC랩스가 프롭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축적된 데이터와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에게 혁신적인 부동산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DC랩스는 이번 영업양수를 통해 새롭게 합류한 조직을 ‘프롭테크팀’, ‘프롭테크리서치랩’ 등으로 정했다. 그룹사뿐 아니라 다양한 부동산·건설 분야와 협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HDC그룹 내 건설, 부동산 개발, 운영 사업과 긴밀한 시너지를 통해 프롭테크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시장 경쟁력을 높여갈 방침이다. 한명현 기자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