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은 숱한 이익 조정 … 장밋빛 환상 줘선 안돼"

2 hours ago 1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옛 둔촌주공아파트)이 입주를 시작했다. 전체 1만2032가구 중 다음달까지 입주민의 60%(7000여 가구)가 들어올 예정이다.

둔촌주공아파트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정부와 분양가 통제, 공사비 증액 등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공사가 멈추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입주를 이뤄낸 박승환 조합장은 재건축 조합원들에게는 내부 단결 및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하며, 조합장이 많은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장밋빛 환상'을 심어주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재건축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려면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과 한국부동산원의 조정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박승환 둔촌주공 조합장
변호사·17대 국회의원 출신
5년간 공사 중단 등 우여곡절
정부, 공사비 분쟁조정 나서야

사진설명

흰 눈이 펑펑 내린 지난 27일. 서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옛 둔촌주공아파트)이 입주를 시작했다. 전체 1만2032가구로, '국민 평형'이라는 전용면적 84㎡만 4370가구에 달하는 역대급 규모다. 가구당 평균 인원이 2.5명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무려 3만명이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셈이다.

올림픽파크포레온 근처 재건축 조합 사무실에서 만난 박승환 조합장(사진)은 "다음달까지 입주민의 60%(7000여 가구)가 들어온다고 신청했다"며 "많은 어려움을 이기고 결국 완성된 모습을 보니 보람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재건축이야말로 정말 쉽지 않은 사업이라는 점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심경을 덧붙였다.

그도 그럴 것이 둔촌주공아파트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온갖 우여곡절을 겪었다. 정부와 분양가 통제를 놓고 심한 갈등을 빚다가 해결되는가 했더니 2022년 4월 공사비 증액을 놓고 이전 집행부와 시공단 사이에 갈등이 불거지며 공정률 52% 상태에서 공사가 멈추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2019년 12월 착공한 이 아파트가 5년이 지나서야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던 이유다. 박 조합장은 공사 중단 6개월 만에 조합 임시총회를 통해 새로 선출됐다. 멈춘 사업장에 '구원투수'로 등판한 셈이다. "당시는 시공단과 조합원 사이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때였다"며 "시공단과는 협상을 계속 벌이면서 조합 내부로는 반대파를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그는 회상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 덕에 박 조합장은 시공 사업단과의 갈등을 매듭지었고 내년 1월로 연기됐던 입주 날짜를 올해 11월로 단축하는 성과까지 냈다.

그는 "재건축 조합원들은 모든 재산을 건 사람들이기 때문에 개발사업에 대한 태도가 일반적인 경우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밝혔다.

따라서 내부 단결이 잘 돼야 하고 조합원과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하다는 게 박 조합장의 의견이다.

최근 서울에서는 압구정, 여의도, 성수 등을 비롯해 대규모 정비사업이 꿈틀대고 있다. 이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을 물었더니 "조합장이 많은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장밋빛 환상'을 조합원들에게 심어주면 안 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박 조합장은 "공사비, 인건비 등이 너무 올라서 예전처럼 재건축으로 인한 이득이 많지 않은 시대"라며 "대개 수억 원 이상의 조합원 부담금이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조합이 함부로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조합원에게 부담이 바로 돌아가고, 이는 항상 화근이 되고 발목을 잡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박 조합장은 재건축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려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노력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비사업 현장에서 공사비 분쟁이 심해지는 만큼 한국부동산원의 조정 기능도 강화돼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한편 변호사 출신인 박조합장은 제17대 국회에서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손동우 기자 / 사진 이승환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