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내일 ‘취임 100일 회견’ 연다…90분간 내놓을 메시지는?

5 hours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두 번째 기자회견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취임 100일 동안의 정책 방향과 대내외 현안에 대한 메시지에 주목되고 있다.

이번 회견에서는 민생과 경제 회복 정책, 북한 핵 문제, 검찰개혁 등의 주요 이슈가 다뤄질 전망이며, 특히 한미 간의 협상 진행 상황도 언급될 가능성이 크다.

이 대통령은 10일 회견 준비에 집중하며,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90분간의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민생·경제 회복부터 한반도 안보·검찰개혁까지…취임 100일 메시지 주목

지난 7월 취임 30일 기자회견 갖는 이재명 대통령. [사진출처 = 연합뉴스]

지난 7월 취임 30일 기자회견 갖는 이재명 대통령.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후 두 번째 기자회견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외 현안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이 대통령은 취임 100일째가 되는 11일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약 90분간 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역대 대통령 중 취임 100일 만에 두 번째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 30일째이던 지난 7월 3일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만큼 이 대통령의 대국민 소통 강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앞서 첫 기자회견이 인수위 없이 출범한 이재명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을 소개하는 자리였다면 이번 회견은 한층 구체화한 정책의 설계도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대내외 현안·개혁 과제, 어떤 해법 내놓을까

우선 이 대통령은 지난 100일 동안 ‘회복과 성장’에 방점을 찍고 추진해 온 민생·경제 회복 정책과 미래 성장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41회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5.09.09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김호영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41회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5.09.09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김호영 기자]

대내외적으로 산적한 현안에 대한 질문과 답변도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미국 조지아주 한국 공장에서 체포·구금된 한국인들이 곧 귀국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간 한미 당국의 구체적인 협상 진행 상황과 조건, 향후 추진할 제도 개선 방향 등을 언급할지 주목된다. 북한 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안보 구상도 중요한 회견 의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재명 정부의 핵심 개혁과제 중 하나인 검찰개혁도 화두에 오를 전망이다. 정부 조직개편을 통한 수사·기소 분리 이후의 쟁점인 검찰 보완수사권 폐지 여부 등에 대해 이 대통령이 어떤 의견을 밝힐지 관심이 모인다.

여권 내에서 오랫동안 논쟁이 오갔던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이 회견을 통해 그간 심사숙고한 결과를 밝히는 방식으로 최종 정리를 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10일 일부 예정된 일정을 소화하는 것을 제외하면 상당한 시간을 기자회견 준비에 할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