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한덕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내 카페에서 단일화 관련 회동을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2025.05.08.
국민의힘 대선 경선 4강에 들었다 탈락한 사람들이 10일 대선 후보 교체 작업에 돌입한 당 지도부를 향해 일제히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들은 당 지도부가 김문수 전 대선 후보의 후보 자격을 박탈하고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대선 후보로 재선출하는 절차를 강행하자 “자폭”, “쿠데타”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후보자 국민의힘 3차 경선 진출자 발표 행사에서 이동하고 있다. 2025.04.29.
정계 은퇴를 선언하고 이날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인 홍준표 전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한X이 계엄으로 자폭하더니 두X이 후보 강제교체로 파이널 자폭을 하는구나”라고 했다. 그는 “이로서 한국 보수 레밍정당은 소멸되어 없어지고 이준석만 남는구나”라고 밝혔다. 홍 전 시장이 이름을 직접 밝히지는 않았지만 ‘계엄으로 자폭한 한X’은 윤석열 전 대통령, ‘후보 강제 교체한 두X’은 국민의힘 권영세 비대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구=뉴시스] 한동훈 제21대 대통령 선거 국민의힘 경선 후보가 1일 대구 중구 서문시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대법원의 유죄 취지 파기환송 판결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05.01.
국민의힘 한동한 전 대표도 “북한도 이렇게는 안한다”고 했다. 한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 친윤들이 새벽 3시에 친윤이 미는 1명을 당으로 데려와 날치기로 단독 입후보 시켰는데, 직전에 기습공고하여 다른 사람 입후보를 물리적으로도 막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문수 후보가 저를 막으려고 한덕수 후보와 친윤들을 한팀처럼 이용했고, 설령 경선에서 선출된 후보를 교체할 사정이 생겼다 가정하더라도, 다른 경선참여자들을 배제하고 왜 당원도 아닌 ‘특정인 한덕수’로 콕 찍어서 교체해야 하는건지 설명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그 추종자들에 휘둘리는 당인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후보자 선출을 위한 3차 경선 진출자 발표에서 승리와 화합을 위한 메세지를 발표하고 있다.2025.04.29.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후보교체 막장극을 강력 반대한다”면서 “부끄럽고 부끄럽고, 참담하고 참담하다”고 했다.
안 의원은 “당 지도부는 당원들과 국민들이 잠든 한밤중에 기습 쿠데타처럼 민주적으로 정당하게 선출된 후보를 취소시키고, 사실상 새 후보를 추대하는 막장극을 자행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후보 단일화가 아니라 대선 패배주의에 따른 당권장악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 당헌당규와 정당의 민주절차를 무시한 불법 무도한 폭거로 세계 민주정당사에서 전무후무할 흑역사와 치욕의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