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세계를 상대로 ‘관세전쟁’을 펼치자 글로벌 주식시장이 막대한 변동성에 휘말리고 있다. 수출 위주로 먹고사는 한국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한국 금융권은 곧바로 투자자들에게 도피처를 제공한다. KODEX 미국AI소프트웨어TOP10 ETF가 바로 그 대답이다.
이 ETF(0041D0)는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산업의 핵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신제품이다. 2025년 4월22일 출시돼 거래되고 있다. ETF 맨 처음에 나오는 코덱스로 알수있듯 삼성자산운용 작품이다. 트럼프가 자동차 철강 등 눈에 보이고 딱딱한 ‘하드웨어’에는 관세 딱지를 붙여 가격을 높일 수 있더라도 콘텐츠 관련 구독결제처럼 소프트웨어에는 ‘관세 장난’을 칠수 없을 것이란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트럼프 리스크에 대한 삼성의 대답 미국AI소프트웨어TOP10
트럼프 리스크를 극복하면서 AI 시장의 미래를 밝게 보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ETF다. 글로벌 데이터 관련 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의 전망에 따르면 미국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2025년 약 620억 달러이고 2031년에는 약 3560억 달러로 추정된다. AI 시장이 6년새 6배 커진다는 것이다. 당연히 관련 상장사들 역시 실적과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는 논리가 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