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국적' JK김동욱, '尹 구속'에 "대한민국 법치 무너져"

5 days ago 2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동 타임스퀘어 엠펍에서 열린 케이블채널 tvN '슈퍼디바 2012' 제작보고회 '슈퍼디바 2012'는 그 동안 일반인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토너먼트 방식'의 오디션으로 오는 23일 첫방송 예정이다. /사진=박용훈 인턴기자 yh01@

가수 JK 김동욱이 윤석열 대통령이 구속되자 분노했다.

JK김동욱은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대한민국의 법치가 무너져 내리다. rage now cry later(지금 분노하고 나중에 울자)"라고 적었다.

그는 윤 대통령이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이 구속되자 이 같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JK김동욱은 윤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꾸준히 내왔다. 이에 캐나다 시민권자인 그가 외국인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출입국관리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등장, 고발된 상태다.

현재 한국계 캐나다인인 그는 병역을 면제받았으며, 국내 투표권도 없다. 출입국관리법 제17조 2항에는 '대한민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이 법 또는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치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돼 있다. 이를 어길 시 정치활동 중단, 추방 등 명령할 수 있다.

고발된 후 그는 "생애 첫 고발 당했다"면서 "언제부터 자유대한민국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나라였는지 궁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 강북구 삼양동에서 태어나 고등학생 2학년 자퇴, 캐나다 이민"이라고 말했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