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이치 총리, 트럼프와 첫 통화…“미일 동맹 더욱 공고히”

2 days ago 4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26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ASEAN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여 미일 동맹 강화를 논의했다.

그는 회의에서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을 추진하기 위한 협력과 기술 협력을 강조하며, 북일 관계 개선을 위한 지원도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방일 기간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ASEAN 정상회의서 외교 무대 첫 데뷔
미일 정상회담서는 조선·희퇴류 의제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5일 ASEAN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하기에 앞서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인사하고 있다. [총리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5일 ASEAN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하기에 앞서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인사하고 있다. [총리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외교 무대에 공식 등장했다.

26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25일 취임 후 첫 전화 통화를 했다.

26일 NHK와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은 다카이치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일본은 미국의 중국과 인도·태평양 지역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국가”라며 “미일 동맹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기로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또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과 자유롭고 개방된 인태 지역 실현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매우 활기차고 유쾌한 사람”이라고 평가했으며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는 “좋고 솔직한 대화를 나눴다”고 적었다.

다카이치 총리는 첫 외교무대가 된 ASEAN 정상회의에서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의 추진을 향한 협력”을 호소하며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기술 협력과 공급망 강화 등 ASEAN과 폭넓은 분야에서 제휴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ASEAN 지역에 세력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을 염두에 둔 조치로 풀이된다.

다카이치 총리는 오는 28일에는 일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첫 미일 정상회담에 나선다. 요미우리신문은 양국이 조선 분야 실무 그룹을 만들어 미국에 대한 투자 촉진과 기술 혁신 등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각서를 회담 때 체결하는 방향으로 조율중이라고 보도했다.

각서 초안에는 “강력하고 혁신적인 조선산업이 양국의 경제안보, 경쟁력에 중요하다”고 명기돼있다. 양국은 선박 설계나 부품 공통화, 인재 육성 강화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조선업은 미일 관세협상에서 일본의 5500억달러(약 80조원) 대미 투자 분야에 포함되어 있다. 투자 대상의 일부는 희토류가 될 전망이다.

닛케이는 희토류 등 중요 광물의 공급력 강화를 위한 협력 각서도 맺을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회담에 맞춰 일본의 대미 투자와 관련해 투자처 선정에 관여하는 미국 측 관계자도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5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기자단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 [총리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5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기자단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 [총리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방일 기간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피해자 가족 면담에는 유보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지통신이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동 의지를 거듭 밝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의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시절인 2017년 9월 유엔 연설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언급했고, 2017년과 2019년 일본을 방문했을 때 납북자 가족과 면담한 바 있다.

기사 속 종목 이야기

  • 삼성전자

    005930, KOSPI

    98,800 + 2.38%
  • SK하이닉스

    000660, KOSPI

    510,000 + 6.58%
  • NVIDIA Corporation

    NVDA, NASDAQ

  • Micron Technology, Inc.

    MU, NASDAQ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