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리조트 특별시'… 신검단에 들어선 주거 명작

1 day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제29회 매일경제 '살기좋은 아파트 선발대회'에서 DK아시아의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가 종합대상을 수상하며 차별화된 주거환경을 구현했다.

이 단지는 총 1500가구 규모로, 고급 조경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특징인 리조트특별시 2단계 시범단지 중 하나이다.

또한, 대형사 부문에서는 한신공영의 '오산세교 한신더휴'가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최우수상을 받은 다양한 아파트들이 각기 다른 혁신적인 요소를 선보였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제29회 살기좋은 아파트 종합대상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
동간 거리 97m 총 1500가구
6성급 호텔 맞먹는 커뮤니티
고급 정원·분수에 영화관까지
DK아시아, 과감한 투자 빛나
대상엔 LH산울마을 도심형주택
GS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선정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 제이드 티하우스 전경.  DK아시아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 제이드 티하우스 전경. DK아시아

"미래 주거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살기 좋은 아파트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올해 제29회 매일경제 '살기좋은 아파트 선발대회' 심사위원장을 맡은 제해성 아주대 건축학과 명예교수는 출품작들에 대해 이같이 총평했다. 특히 제 위원장은 종합대상을 차지한 DK아시아의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에 대해 "차별화한 특화 계획을 적용해 고품격 주거환경을 구현하고 혁신적 서비스로 무장한 단지"라고 말했다.

인천시 서구 왕길동에 들어선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는 국내 최초로 조성 중인 리조트특별시 2단계 시범단지 중 하나다. 총 1500가구 규모의 브랜드 대단지인 이곳은 동 간 거리 최고 97m, 6성급 호텔에 버금가는 커뮤니티 시설과 고급 조경, 프리미엄 마감재, 차별화된 조명 설계까지 화려함을 망라했다.

조경은 원베일리 등 강남 고급 단지 이상 품격으로 완성됐다. 100만주의 식물이 숨 쉬는 이곳엔 80여 종의 다양한 수종이 자리하고 있다. 프랑스식 정원인 '퀸즈가든'과 '장미정원'에서는 국내 최고 높이인 7m 분수와 가로 12m의 웅장한 분수가 장관을 이룬다. 최고급 수영장, 비거리 50m 복층형 인도어 골프장, 테크노짐 브랜드 운동 기구와 필라테스 시설을 갖춘 피트니스센터, 호텔식 사우나, 영화관, 도서관, 키즈카페와 맘스카페, 시니어 클럽 등 다양한 시설도 갖췄다.

대상으로 선정된 GS건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철산주공 8·9단지를 재건축한 아파트로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까지 총 23개 동으로 구성돼 있다. 최근 입주를 마치자마자 경기도 광명시의 대장주 아파트로 떠올랐다. 단지 중심에 있는 중앙광장에는 자이의 상징인 팽나무와 생동감 넘치는 수변정원이 어우러져 있다.

나란히 대상에 선정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세종 '산울마을 도심형 주택'은 행정중심복합도시 6-3 생활권에 자리 잡은 '모듈러 주택'으로 눈길을 끈다. 7층짜리 416가구의 아파트로 국내 모듈러 주택 가운데 가장 많은 가구 수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설명

대형사 부문에서는 한신공영의 '오산세교 한신더휴'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경기도 오산시 탑동에 있는 이 단지는 뛰어난 입지를 자랑한다. 경기 남부권 반도체 클러스터 트라이앵글의 중심에 있어 직주근접을 잘 갖췄다.

중견사 부문 최우수상은 대구시 달서구에 있는 '월배역 디엘 라온프라이빗'이 가져갔다. 지하 5층~지상 48층, 4개 동의 이 아파트는 인근 주거단지 가운데 가장 높은 스카이라인을 자랑한다.

재개발·재건축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된 동부건설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는 서울 은평구 역촌동에 있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8개 동 아파트다. 지하철 6호선 응암역과 3호선 불광역, 공항철도 등이 가까이 있고 도심 한가운데에 있는 만큼 차량을 통한 이동 여건도 좋은 단지다.

주거혁신 부문에선 성남시의 '분당 아테라'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기존 공영주차장을 주택 용지로 전환해 세운 아파트다.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 금호건설 등 민관 협력 방식으로 이뤄져 눈길을 끈다.

주거복지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요진건설산업의 '센터스퀘어 발산'은 공공지원 민간임대 방식으로 서울 지하철 5호선 발산역 인근에 들어선 청년 안심 주택이다. 주거복합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반도건설의 '평택 고덕 유보라 더크레스트&파피에르'는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중심 입지에 있다.

고층주거 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인 호반건설의 '호반써밋에이디션'은 서울 용산에 4년 만에 들어선 신규 주택으로 관심을 모았다.

[서진우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