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美 2025 IDEA 디자인 어워드 은상 및 본상 수상

2 days ago 2

경동나비엔의  히트펌프 온수기(NWP500). 경동나비엔 제공

경동나비엔의 히트펌프 온수기(NWP500). 경동나비엔 제공

경동나비엔이 미국 ‘2025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1개 제품 은상(Silver Prize)과 4개 제품 본상(Finalist)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수상 제품은 △히트펌프 전기 온수기(NWP500) △콘덴싱 하이드로 에어컨 △나비엔 숙면매트 온수 △스마트 도어락 시리즈 △상업용 보일러(NFB700-C)다.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ISDA)에서 주관하는 ‘IDEA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다.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본상(Finalist)을 선정한다. 본상 수상작 중 상격 심사를 통해 금상과 은상, 동상을 시상한다.

은상(Silver Prize)을 수상한 히트펌프 전기 온수기 ‘NWP500’은 기존 전기 온수기 대비 에너지 효율이 3~4배 높다. 경동나비엔은 디자인적으로 구조적인 조화를 구현하며 견고한 단단함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표면은 무광으로 처리하고 정제된 라인을 적용해 세련된 느낌을 더했다. 사용자의 신장과 시야각을 고려해 컨트롤 패널을 배치해 조작의 편의성을 높였다.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하이드로 에어컨. 경동나비엔 제공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하이드로 에어컨. 경동나비엔 제공

본상 대표작은 북미에 출시 예정인 ‘콘덴싱 하이드로 에어컨’이다. 물이 증발할 때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원리를 냉방에 활용한다. 증발식 응축기에 물을 분사하는 방식을 통해, 공기만으로 냉매를 응축하는 기존 에어컨 대비 에너지 절감에 탁월하고 저소음으로 작동한다.

‘나비엔 숙면매트 온수’ 신제품도 최적화된 숙면환경을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호평 받았다. 침구 모퉁이나 탁자에 위치하는 본체엔 깔끔하고 정돈된 조형을 반영했다. 사용자가 조작할 때만 켜지는 히든 디스플레이로 화면 밝기에 의한 수면 방해를 최소화했다.

‘스마트 도어락 Square Solidity 시리즈’는 높은 접근성을 갖췄다. 밀거나 당기기만 해도 쉽게 열리는 ‘푸시 앤 풀(push and pull) 손잡이’ 형태로, 여닫을 때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덕분에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무거운 짐을 든 사람 등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상업용 가스 보일러 ‘NFB700-C’ 역시 기능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여러 개의 패널을 조립한 ‘모듈형 패널 구조’와 작은 제품 크기로 설치와 유지보수의 편의성을 높였다. 표준 규격에 맞춘 설계로 물류와 설치 비용까지 절감한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