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News] 케데헌 속 거기 어디?

5 hours ago 1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본 작품 1위...빌보드도 휩쓸어
명동, 낙산 성곽길과 북촌한옥마을, 경복궁 외에 목욕탕 체험도 인기
한국관광공사, ‘케데헌 성지’ 홍보
극중 Han의원 닮은 서울한방진흥센터도 관광객 늘어

한국을 배경으로 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여전히 전지구적 인기를 기록 중인 가운데, 한국관광공사가 영화 속 ‘케데헌 성지’를 소개하며, 노를 젓기 시작했다.

케데헌 트렌드 검색어 52%가 한국의 실제 배경지

사진설명

“사자 보이즈가 ‘소다 팝’을 공연한 명동 거리, 주인공 진우와 루미가 OST ‘Free’를 함께 부른 낙산공원 성곽길과 북촌한옥마을, 진우의 회상 신에 등장했던 경복궁. 케데헌 공개 직후 미국, 일본, 프랑스 등에서 한국의 특정 장소(52.4%)에 대한 구글 트렌드 검색 관심도가 꾸준히 상승했다. 북촌(11.8%) 낙산공원(9.6%) 올림픽주경기장(9.6%) 등 실제 배경지에 대한 검색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북촌한옥마을(한국관광공사 제공)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북촌한옥마을(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 측은 글로벌 팬덤의 관심에 착안하여 ‘케데헌 속 한국 명소 알리기’에 나섰다.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된 외국인도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한국관광통합플랫폼 비짓코리아(VISITKOREA)와 SNS 등을 통해 케데헌 속 주요 배경지를 소개한 것.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명동거리(한국관광공사 제공)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명동거리(한국관광공사 제공)

케데헌 속 낙산공원·경복궁·북촌한옥마을·명동

공사 측은 또한 한국의 ‘전통’과 ‘현대’ 중 가보고 싶은 한국 여행 테마를 고르는 SNS 이벤트를 진행, 추첨을 통해 방한 항공권, 케데헌 주인공의 커플 아이템인 전통매듭 모티브 기념품도 증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면 속 감동을 실제로 경험하려는 욕구가 커지면서 케데헌에서 낙산공원이나 남산타워를 접했던 팬들이 실제로 찾아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최근에는 한국의 일반 문화와 일상 공간을 경험하려는 관심도 커진다. 전문가들은 이를 일상 공간을 마치 성지순례하듯 방문하는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의 하나로 본다.

2025 Netflix

2025 Netflix

케데헌에 등장한 목욕탕도 주목받으며 세신 상품 예약도 11% 늘었으며, 서대문구 사우나는 57%, 종로구 사우나는 15% 증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플랫폼의 ‘아이돌 스타일링 체험’은 예약률이 200% 증가했으며, ‘1인 세신샵’과 같은 신규 세신 체험을 출시한 여행 플랫폼 클룩(Klook)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원데이 시티 투어’, ‘케이팝 댄스 원데이 클래스 투어’ 역시 인기를 끌고 있다.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낙산 성곽마을(한국관광공사 제공)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낙산 성곽마을(한국관광공사 제공)

케데헌 속 ‘Han의원’의 외관을 쏙 빼닮은 서울한방진흥센터는 벽돌 마감의 현대적 건축물 위에 한옥이 올려진 형태로 많은 외국인들의 방문을 받고 있다. 하루 7번 진행되는 한방체험 클래스 예약률이 매진될 정도. 조선시대에 가난하고 의지할 곳 없는 백성을 보살피고 약을 나눠주던 ‘보제원’이 자리했던 서울 약령시 제기동에 위치한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는 족욕과 온열매트 체험을 하고 나오는 관광객들이 즐비하다.

©2025 Netflix

©2025 Netflix

사자보이즈가 ‘Soda Pop’ 공연을 펼치며 팬들의 핫도그에 진우가 머스타드를 뿌려주던 명동거리, 사자보이즈가 저승사자 커스텀을 하고 ‘Your Idol’ 무대를 펼치던 곳의 배경으로 등장한 남산타워는 물론, 코인노래방, 네일숍, 분식집, 국밥집 등 한국의 일상적인 장소로 ‘케데헌 성지 순례’에 나서고 있다.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경복궁(한국관광공사 제공)

킹덤프렌즈가 소개하는 경복궁(한국관광공사 제공)

지난 3일 ‘케데헌’의 누적 시청 수는 2억 6,600만 회로, ‘오징어게임’을 제치고 영화와 시리즈를 통틀어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 1위에 올랐으며, 메인 OST인 ‘골든’ 역시 같은 날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통산 3주째 1위에 올랐다.

[글 박찬은 기자 사진 넷플릭스, 한국관광공사]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97호(25.09.16) 기사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