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커버드콜 ACE ETF 3종 최근 1년 분배율, 평균 15%”

1 day ago 1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최근 1년간 자사 커버드콜 ETF 3종의 평균 분배율이 15.07%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ETF들은 지난해 4월 국내 최초의 0DTE 옵션을 활용한 커버드콜 상품으로 상장되었으며, 4월 분배율은 1.25%로 나타났다.

남용수 본부장은 기초지수의 성장성과 커버드콜 구조의 한계를 고려한 투자 결정을 강조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제로데이트 옵션 활용 ETF
12번째 분배금 지급 앞둬…연간분배율 15.07%

사진설명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자사 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ETF) 3종의 최근 1년 분배율이 평균 15.07%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투자신탁운용 ACE ETF가 보유한 3종의 커버드콜 상품은 ACE 미국500데일리타겟커버드콜(합성), ACE 미국반도체데일리타겟커버드콜(합성), ACE 미국빅테크7+데일리타겟커버드콜(합성)이다.

3종 모두 지난해 4월 국내 ETF 중 최초의 데일리옵션(0DTE) 활용 커버드콜 상품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바 있다.

월중분배 상품인 3종의 ACE ETF는 이달 17일 12번째 분배금 지급을 앞두고 있다.

지난 11일 ACE ETF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4월 분배율은 1.25%(3종 동일)로, 당월 분배율을 포함한 연간 분배율은 15.03~15.10%이다.

ACE ETF 3종이 기록한 누적분배금은 국내 상장 커버드콜 ETF(12회 지급 기준, 분기 배당은 4회 기준) 중 최상위권에 해당한다.

ACE 미국빅테크7+데일리타겟커버드콜(합성) ETF의 누적 분배금은 1705원으로 1위이고, ACE 미국500데일리타겟커버드콜(합성) ETF와 ACE 미국반도체데일리타겟커버드콜(합성) ETF는 각각 1591원과 1550원으로 2위와 3위를 기록 중이다.

연간분배율(2~4위)과 누적분배금 모두 우수한 셈이다.

3종의 ACE ETF가 우수한 분배 성과를 기록한 배경으로는 0DTE 옵션 활용이 꼽힌다.

0DTE 옵션은 만기가 24시간 이내에 도래하는 옵션으로, 1회당 수취하는 프리미엄이 월간 혹은 주간 단위 옵션보다 낮은 대신 월간 약 20회의 프리미엄 수취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연간 기준으로 프리미엄 총액은 월간 및 주간 단위 옵션보다 높을 수 있다.

합성형으로 설계된 구조와 외가격(OTM) 옵션 활용도 장점이다.

3종의 ETF는 0DTE 옵션을 활용한 매 영업일 거래가 시작된 지 3년이 채 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해 ETF를 합성형으로 설계했다.

미국 옵션 시장에서 경험이 많은 현지 투자은행을 통해 성과를 수취하는 방식으로, 옵션 시장 내 발생할 수 있는 블랙스완(예측 불가능한 사건)에 대비한 것이다.

또 OTM 1% 옵션을 활용해 커버드콜 상품의 단점인 상단 제한을 일부 해소했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ACE 커버드콜 ETF 3종의 기초지수는 성장성 높은 미국 대형주, 미국 반도체주, 미국 빅테크주로 구성돼 있다”며 “커버드콜 구조가 만능이 아니기 때문에 기초지수의 성장성 또한 반영해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