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도 경험못한 경제위기 그림자 [노영우의 스톡피시]

1 week ago 6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바이어와의 연락 두절, 국내 투자 외국인의 철수 등의 사례가 나타남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2024년 12월 3일 파괴된 정치 때문이며, 경제는 정치를 통해 발전함

현재 한국은 소규모 개방경제로 대외 변수에 취약하며,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국가 품격이 후진국 수준으로 떨어질 위기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해외 사업을 하는 A씨는 요즘 해외 바이어가 연락이 끊겼다. 사업 얘기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런저런 핑계로 논의가 진전이 안된다.

A씨 같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갑자기 오기로 한 해외 초청 인사가 못오겠다고 연락이 오고 만나기로 한 외국인은 일정을 뒤로 미룬다.

국내 금융 시장에 투자한 외국인들은 빠져나간다. 예후가 좋지 않은 징조들이다.

이유는 하나다. 2024년 12월 3일 파괴된 우리의 정치 때문이다.

사진설명

경제는 정치를 통하지 않고서는 한 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 정치는 법과 제도를 만드는 영역이고, 경제는 그렇게 만들어진 법과 제도를 전제로 파이를 키우는 과정이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우리는 그동안 정치가 법과 제도를 잘 만들었고 그 아래서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왔다는 자부심이 있었고 해외에서도 인정받았다. 그 자부심이 한순간에 깨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