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이후 대동법 시행과 인구급증이 가져온 서울의 농업혁명
“왕십리의 무와 살곶이의 순무, 석교(石郊·성북구 석관동)의 가지, 오이, 수박, 호박이며, 연희궁(延禧宮·연세대)의 고추, 마늘, 부추, 파, 염교며, 청파(靑坡·중구 청파동)의 미나리와 이태인(利泰仁·이태원)의 토란들은 최상급의 밭에 심지. 모두 엄 행수(行首·우두머리 또는 노인)의 똥을 가져다 써야 땅이 비옥해지고 많은 수확을 올릴 수 있으며, 그 수입이 1년에 6000전(錢·10전=1냥)이나 된다네…”
박지원(1737~1805)의 <연암집> 중 ‘예덕선생전(穢德先生傳)’의 한 대목이다. 엄 행수는 도시의 온갖 더러운 똥을 수거해다가 농부에게 파는 이른바 똥장수다. 박지원은 “뒷간에 말라붙은 사람똥, 마구간의 말똥, 외양간의 소똥, 홰 위의 닭똥, 개똥, 거위똥, 돼지똥, 비둘기똥, 토끼똥, 참새똥을 주옥(珠玉)인 양 긁어간다”고 했다. 하지만 이를 통해 도시가 깨끗해지고 또한 그 똥으로 농부가 질 좋은 채소를 키워 도시에 공급하도록 도우니 엄 행수는 자신의 덕을 더러움 속에 감춘 채 선행을 베푸는 숨은 성자(聖者)인 셈이다. 박지원은 그런 뜻을 담아서 똥장수 엄 행수를 예덕선생으로 높여서 불렀다. 동시대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Adam Smith·1723~1790)가 제시한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도 연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