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는 무소속 한덕수 대선 예비후보를 7일 오후 6시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단일화를 두고 김 후보와 국민의힘 지도부 간 이견이 노출된 가운데, 김 후보가 직접 한 예비후보와의 만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이날 김 후보는 국민의힘 지도부를 비판하며 대선 일정 중단을 선언했고,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무소속 한덕수 예비후보와의 단일화는 11일까지 완료돼야 한다”라며 김 후보를 압박한 바 있습니다.
2. 체코 행정법원이 7일 오후 4시(현지시간)로 예정된 ‘팀코리아’의 원전 최종 계약을 중단시켰습니다. 이는 프랑스 전력공사(EDF)가 체코 반독점당국(UOHS)의 이의 기각 결정에 대한 가처분 소송을 제기한 결과입니다. 정부는 “계약이 최종 불발된 것은 아니고 일정이 지연됐다”는 입장이지만 ‘외교 참사’라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렵게 됐습니다.
3.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 총재가 5일 로스앤젤레스에서 개막한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관세전쟁으로 미국과 같은 선진국은 대규모 공급 충격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은 최근 올해 전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에서 2.8%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4. 매일경제신문은 새 정부 우선 과제로 ‘청년행복시대’를 선정하고 한국주거복지포럼과 함께 ‘청년 주거 5대 액션플랜’을 마련했습니다. △연 6만호 청년용 공공주택 공급 △징검다리 주택 확대 △청년 월세 지원 △캠퍼스 유스 빌리지 조성 △청약제도 개편이 주요 내용입니다. 주거문제와 별도로 △청년수석실 신설 △청년연금 도입 △고이율 저축상품 부활 △60대 재고용시 청년 의무고용 등의 과제도 제안했습니다.
5. 매경미디어그룹의 인터넷·모바일 서비스를 담당해온 ‘매경닷컴’이 ‘매경AX’로 사명을 변경합니다. 사명 변경은 인공지능(AI)이 인류의 의식과 삶의 방식을 바꾸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AI 기술을 접목한 전례 없는 새로운 지식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