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비우려면 ‘마카롱 명상’ 하세요”

3 weeks ago 1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석스님 '그대가 오늘의 중심입니다' 출간 간담회

부산 송정 바닷가에 복합문화공간 쿠무다를 운영하는 주석 스님(대운사 주지)의 말이다.

스님은 8년 전부터 비정기적으로 어린이들과 함께 '마카롱 명상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주석스님 ‘그대가 오늘의 중심입니다’ 출간 간담회

부산 송정 핫플에 복합문화공간 ‘쿠무다’ 설립

“자존감 높이려면 명상해야”

주석 스님(쿠무다문화재단 이사장)

주석 스님(쿠무다문화재단 이사장)

“마카롱 만들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죠? 들뜬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실패하는 게 마카롱이에요. 마카롱 만들기 수업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비워집니다.”

부산 송정 바닷가에 복합문화공간 쿠무다를 운영하는 주석 스님(대운사 주지)의 말이다.

스님은 8년 전부터 비정기적으로 어린이들과 함께 ‘마카롱 명상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계란 흰자와 아몬드 가루, 설탕만으로 만드는 마카롱은 조금만 방심하면 반죽이 죽어버리고, 거품기를 너무 쓰면 물이 됩니다. 실패할 확률이 가장 높은 과자죠.”

그래서 마음을 비우는 명상을 한 다음에야 마카롱을 만들기 시작한다. 3시간 작업 동안 필요한 것은 ‘중도’의 마음가짐.

스님은 27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그대가 오늘의 중심입니다’(담앤북스) 출간 간담회를 열고 “명상의 종류만 600가지가 넘는다”며 “종교를 초월해 모든 국민이 5분이든 10분이든 자기 자신을 정화시킬 수 있는 명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남 함양 대운사 주지인 스님은 도심포교와 문화전법을 표방하며 2013년 쿠무다를 설립했다. 쿠무다는 산스크리트어로 ‘하얀 연꽃’이라는 뜻이다. 쿠무다에선 문화예술과 카페, 명상, 숙박이 모두 가능하다.

“도심포교를 위해 해운대에 왔는데 송정 바닷가까지 밀려왔어요. 11년 전에 들어왔을 때는 황량했는데 어느새 국제 서핑대회가 열리면서 ‘서퍼들의 성지’가 됐더군요. 2030 세대들을 위해 오는 9월 말 108배 경진대회, 명상 퍼포먼스를 열 예정입니다.”

부산 출신인 스님은 1988년 법주사에서 출가했다. 고등학교 당시 친구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삶에 대한 본질적 질문으로 이어졌다.

스님은 “현대인들이 자존심은 높은데 자존감은 떨어진다”며 “상처받는 것에 대해 예민한 반면 자기 존재 가치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약하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통과 실의에 대해 “모든 일은 그만한 이유가 있어 일어나는 것이고 사라지는 것”이라며 “주변과 상대에게서 고통의 원인을 찾지 말고 자기 자신에서 찾으라”고 조언했다.

책은 시와 짧은 산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의 중심’이라는 제목의 시에서 스님은 “원의 어느 자리에 서 있어도 그 사람이 원의 중심이 된다/세상 그 어느 자리에 있어도 우리는 누구누구 할 것 없이 세상의 중심이 된다”며 “지금 현재 발 딛고 있는 그 자리가 그 사람에게 중심. 그대가 오늘의 중심입니다”라고 적었다.

그대가 오늘의 중심입니다  <담앤북스>

그대가 오늘의 중심입니다 <담앤북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