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 리그 통산 15회 우승, 라리가 36회 우승, 국제축구연맹(FIFA)이 뽑은 20세기 최고의 축구 클럽…. 수많은 수식어와 함께 전 세계 최고의 축구팀 중 하나로 꼽히는 레알 마드리드의 성공 비결을 꼽으라면 지네딘 지단,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같은 스타 선수들의 막강한 기량을 꼽는 이들이 많다.
신간 '레알 마드리드 레볼루션'은 이와 달리 레알 마드리드의 성공을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책은 총 7장에 걸쳐 축구를 둘러싼 산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축구팀은 누가 소유하고 경영하는지, 축구 팬들이 축구 경기를 즐기는 방식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소개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는 레알 마드리드의 추산 가치는 2024년 기준 9조300억원에 달해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축구 클럽에 3년 연속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레알 마드리드가 성공할 수 있던 비결로 저자는 근래 유행하는 데이터 중심의 구단 경영이 아닌 팬덤 문화를 꼽았다. 유럽 축구팀 대부분이 중동 국가의 자본과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소유권이 넘어가면서 단기 수익을 쫓는 경우가 많아진 가운데 레알 마드리드는 증자조차 불가능한 '회원 소유 클럽' 모델을 고집해 성공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외부 자본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적 경영을 이끌어갈 수 있었던 것이 레알 마드리드의 중요한 성공 이유라고 주장한다.
레알 마드리드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앞장서기도 했다. 90분 내내 경기를 관람하는 이전의 문화에서 과감히 탈피해 숏폼에 익숙한 젊은 세대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자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RM PLAY'를 만들었다. 또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용에도 심혈을 기울여 엑스(X·옛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과 페이스북 등을 합산해 전 세계에서 구독자 6억명을 확보했다.
저자 스티븐 G 맨디스는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금융·경제 부문 겸임 부교수를 역임한 인물로, 대학에 몸담기 전에는 골드만삭스에서 투자은행, 사모펀드 분야를 맡았다.
[김대은 기자]



![김선호 "난 연애할 때 '쫄보', 고윤정에게 항상 혼나" [인터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601/01.43042766.1.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