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실 산하기관 부정채용 백태... 친인척 눈감고, 최종합격자 오락가락

1 week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실 산하 공공기관들이 채용 과정에서 기관장 친인척을 선발하거나 최종합격자 선정 기준을 오락가락하는 등 부정채용 행태로 감사에서 무더기 지적을 받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채용 공고 및 전형절차 없이 일부 연구원을 채용시키고, 여성정책연구원장은 이 과정에서 조사원의 친인척 여부를 확인하지 않아 엄중 주의 조치를 받았다.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종 합격자 입사 포기로 결원만큼 차순위자를 임용시키지 않고, 그 후에는 차순위자를 인사위원회 심의 없이 채용시키는 등 채용 투명성·공정성을 훼손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친인척 확인 없이 연구원 채용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전경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전경

국무조정실·국무총리실 산하 공공기관들이 직원 채용 과정에서 기관장 친인척을 깜깜이로 선발하거나 최종합격자 선정 기준을 오락가락하는 등 부정채용 행태로 감사에서 무더기 지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9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시스템 알리오에 공시된 각 기관별 공공기관 채용실태 조사 특정감사 내역에 따르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올해 연구조사원 채용 과정에서 채용 공고 및 아무런 전형절차 없이 일부 연구원을 채용시켰다. 여성정책연구원장은 이 과정에서 조사원의 친인척 여부를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국무조정실로부터 엄중 주의 조치를 받았다.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직원 채용 과정에서 최종 합격자 입사 포기로 결원만큼 차순위자를 임용시켜야 함에도 별다른 이유 없이 2명을 채용하지 않았다. 이후 재무회계팀 직원 채용 때는 임용자가 곧바로 퇴직하자 차순위자 1명을 인사위원회 심의 없이 채용시켰다.

에너지연구원은 또 다른 채용에선 4명으로 채용 공고를 내고도 3명만 채용했고, 4순위자가 채용되지 않은 타당한 사유를 알 수 없게 했다. 에너지연구원은 채용마다 그때그때 다른 잣대를 적용하고 적법한 절차도 지키지 않았다는 점에서 채용 투명성·공정성을 크게 훼손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국환경연구원은 채용 과정에서 인사위원회 회의록 기록을 제대로 하지 않아 채용 평가 등을 알 수 없게 했다. 직원 채용 관련 인사위원회에 외부위원을 미포함시킨 점도 지적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경우 일부 직원 채용 시 평가원장의 내부결재만으로 채용계획을 확정하고 직원을 채용시켰다. 절차 상 인사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구체적인 채용절차를 마련해야 했지만 이 과정이 생략됐다.

이밖에 한국교육개발원은 직원 채용 시 우대사항에 대한 가점 적용을 부적정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필기시험 과정에선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보안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각 기관들은 감사 결과를 받아들이고 향후 제도개선안을 마련해 시정하겠다는 의견 등을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