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시절에도 ‘맥주사랑당’ 있었고, 민주는 사상아니었다…당명의 정치학 [말록 홈즈]

2 days ago 2

문화

공산당 시절에도 ‘맥주사랑당’ 있었고, 민주는 사상아니었다…당명의 정치학 [말록 홈즈]

말록 홈즈
입력 :  2026-01-19 14:09:11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1 야당 국민의힘이 5년 반 만에 당명 개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하며, 새로운 이름에 어떤 가치와 비전이 담길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정당 이름은 그들의 철학과 방향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도 정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름에 담긴 의미와 당의 이념이 실천적 가치로 이어지길 바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플렉스 에티몰로지’란 ‘자랑용(flex) 어원풀이(etymology)’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쓰는 말들의 본래 뜻을 찾아, 독자를 ‘지식인싸’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작은 단서들로 큰 사건을 풀어 나가는 셜록 홈즈처럼, 말록 홈즈는 어원 하나하나의 뜻에서 생활 속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다우리는 단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지만, 정작 그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쓰곤 합니다. 고학력과 스마트 기기가 일상화된 시대에, ‘문해력 감소’라는 ‘글 읽는 까막눈 현상’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어는 사물과 현상의 특성을 가장 핵심적으로 축약한 기초개념입니다. 우리는 단어의 뜻을 찾아가면서, 지식의 본질과 핵심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교를 떠난 이들의 지식 인싸력도 레벨업됩니다.

제1 야당인 국민의힘이 5년 반 만에 당명 개정에 나섰습니다. 1월 19일까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하는 만큼, 어떤 가치와 비전을 담은 이름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오늘은 다양한 정당 이름과 함께 사상과 이념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은 우리의 삶에서 이해와 소통을 효과적으로 돕는 역할을 합니다. 정당도 이름에 비전과 철학, 방향성을 담습니다. 우리나라 정치역사에도 다양한 이름들이 피고 지었는데요. 정당의 이름을 알아보기에 앞서, 정당(政黨)의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한자어 ‘정당’은 ‘다스릴 정(政)’자와 ‘무리 당(黨)’자가 모인 단어입니다. 과거 왕조시절에는 ‘무리 당’자가 ‘자신들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적인 무리’란 느낌이 짙었습니다. 대표적인 말로 패거리 다툼을 뜻하는 ‘당파싸움’과 제 당의 이익만을 꾀하는 ‘당리당략(黨利黨略)’ 등이 있죠. 사실 정당이란 말은 19세기 일본 지식인들이 서구 정치제도를 도입하며, ‘정치적 집단’이란 의미의 ‘Political Party’를 번역해 만든 일본식 한자어(화제한어: 和製漢語/わせいかんご)입니다. 개화기에 일본식 문물이 유입되며, 우리나라에도 동일한 의미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