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우리나라 대표 먹거리 ‘청송사과’ …“아삭하고 새콤달콤한 맛으로 유명”

1 day ago 3

바른 먹거리의 대표주자인 사과는 섭취 시 먹는 즐거움과 다양한 영양소까지 챙길 수 있어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이다. 특히 청송사과는 과육이 단단하여 아삭하고 새콤달콤한 맛으로 유명하다.

청송사과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최애 과일이 된 이유는 명확하다. 바로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맛 덕분이다. 청송사과 주재배지는 해발 240m 이상이며 평균 일교차는 13℃가 넘는다. 사과 생육기간 중 큰 일교차는 사과가 다음 세대를 위해 영양분을 저장하는 활동을 반복하게 하여 과육은 단단하게 당도는 높게 만든다. 청송사과 맛의 비밀은 재배 환경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배기술연구, 사고팔기 편한 유통망 구축의 삼박자가 청송사과를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만들었다.

청송군은 청송사과의 브랜드 관리를 위해 1994년 ‘청송사과’ 상표 등록, 2017년 시나노골드 ‘황금진’ 브랜드 등록, 2020년 군수가 보장하는 ‘청송사과 품질 보증제’ 실시, 2023년 청송사과 지리적 표시 제113호 최종 등록에 성공하였고, 꼭지 무절단 청송사과 유통, 무적엽 청송사과 시범유통으로 사과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을 시행하고 있다. 청송사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황금사과 연구단지’를 조성하여 고품질 사과 생산을 위한 무병묘 연구 및 고품질 대목·묘목 공급 기반 구축, 실증시험포장을 운영하여 조기수확기술 연구, 황금사과 재배유형 표준화 구축, 미래사과원 조성 데이터 수집 등 사과재배 기술을 향상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대도시 대형마트 시식 및 판촉행사, 청송사과 직거래 택배비 지원, 라이브커머스 판매지원, 농산물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으로 다양한 유통망도 구축하였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202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청송사과 13년 연속 대상 수상은 최근 의성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로 슬픔에 잠겨있는 청송군민과 청송사과 재배 농가들이 희망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농업시설 복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가을에는 수확을 앞둔 노랗고 빨간 청송사과가 장관을 이루는 청송의 모습을 반드시 되찾아 청송사과의 명성을 이어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