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가 급등했다고 반드시 약세로 갈까…AI 기업 마진율을 보라 [매일 돈이 보이는 습관 M+]

1 week ago 6

증권

주가가 급등했다고 반드시 약세로 갈까…AI 기업 마진율을 보라 [매일 돈이 보이는 습관 M+]

김한진 이코노미스트
입력 :  2025-11-20 06:00:0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이는 반드시 증시의 약세 전환을 의미하지 않으며, 현재 AI와 반도체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혁신기술이 주도하는 경기는 일반적으로 S자 형태로 성장하며, 현재 AI와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수익성이 양호해 증시 또한 AI 혁신으로 인한 미래 이익을 반영하려 할 것이다.

결국 경기 둔화가 신호로 나타나고 자본조달이 어려워지는 경우에만 증시에 중대한 위험 신호가 될 수 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많이 올랐다는 것은 증시에 부담이기는 하다. 하지만 이것이 반드시 시장의 약세 전환을 뜻하는건 아니다. 투자자들이 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 세계경기를 이끄는 핵심 엔진인 인공지능(AI) 사이클의 크기와 길이다.

경기침체가 바로 코앞에 있거나 AI와 반도체 기업들의 이익이 곧 망가지지 않는 한, 증시는 이들의 미래이익을 계속 앞당겨 반영하려고 할 것이다. 설비투자를 위한 자본조달이 막히고 수익성이 약해지는 기업들이 점점 많아지는 경우에나 우리는 이를 경기와 증시의 중대한 위험신호로 봐야 마땅하다.

지금 그런 신호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나, 다행히 아직은 부분적인 현상이다. 주요 기술기업들의 이익 변화가 향후 혁신성장 ‘S커브’의 기울기를 알리는 경기선행 지표임이 분명하다.

AI 기업들의 이익이 꺾이지 않는 한 경기 침체는 오기 힘들다.

AI 기업들의 이익이 꺾이지 않는 한 경기 침체는 오기 힘들다.

역동적인 혁신기술 사이클의 역사

기사 속 종목 이야기

  • NVIDIA Corporation

    NVDA, NASDAQ

  • 삼성전자

    005930, KOSPI

    96,500 - 1.33%
  • Advanced Micro Devices, Inc.

    AMD, NASDAQ

  • SK하이닉스

    000660, KOSPI

    562,000 - 1.40%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