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유전 전입(有錢 轉入), 무전 퇴거(無錢 退去)” [말록 홈즈]

1 week ago 4

문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유전 전입(有錢 轉入), 무전 퇴거(無錢 退去)” [말록 홈즈]

말록 홈즈
입력 :  2024-12-09 06:00:0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금수저 진출로 인한 흙수저 퇴거'로 정의되며, 본래 부유층을 의미하는 '젠트리'에서 유래되었다. 현재는 인기 지역의 '부유층 점유화'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이로 인해 지역 고유의 특색이 사라지고 거주민, 상인, 방문객이 떠나는 현상이 벌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 노력해야 한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플렉스 에티몰로지’란 ‘자랑용(flex) 어원풀이(etymology)’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쓰는 말들의 본래 뜻을 찾아, 독자를 ‘지식인싸’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작은 단서들로 큰 사건을 풀어 나가는 셜록 홈즈처럼, 말록 홈즈는 어원 하나하나의 뜻에서 생활 속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우리는 단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지만, 정작 그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쓰곤 합니다. 고학력과 스마트 기기가 일상화된 시대에, ‘문해력 감소’라는 ‘글 읽는 까막눈 현상’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어는 사물과 현상의 특성을 가장 핵심적으로 축약한 기초개념입니다. 우리는 단어의 뜻을 찾아가면서, 지식의 본질과 핵심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교를 떠난 이들의 지식 인싸력도 레벨업됩니다.

얼마 전 백종원 선생님이 예산시장의 임대료 급등을 이야기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 이슈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송년회 시즌이라 모임 자리가 많아졌습니다. 회사 사람들과는 대부분 사무실 인근으로 많이 갑니다. 얼른 먹고 지하철 다닐 때 집에 가는 게 편하니까요. 오랜만에 보는 친구나 지인들은 힙한 동네에서 만나려고 합니다. 다들 모이기 편하고 맛집도 다양한 곳을 선호하죠. 저는 신사, 신논현 지역으로 많이 갑니다. 가성비 높은 단골 맛집들이 꽤 있습니다. 신논현은 백종원 골목으로 유명했던 곳입니다. 예전엔 백 선생님 브랜드 식당들이 꽤 자주 눈에 띄었는데, 이젠 잘 모르겠습니다. 임대료가 오른 영향을 받았다는 얘기를 들은 것 같네요. 상권 활성화의 주역이 임차료 때문에 이주를 했다면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도대체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란 건 어떻게 생겨난 말일까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1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