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도 과열론도 뚫고…美·日증시 AI랠리

3 hours ago 3

증권

셧다운도 과열론도 뚫고…美·日증시 AI랠리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지능(AI) 수요 폭증에 대한 기대감으로 일본과 미국 증시에서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소프트뱅크, 히타치 등 일본의 AI 관련 기업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만의 TSMC와 미디어텍 주가도 오름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모건스탠리는 AI 분야의 투자 열기가 꺾일 경우 증시 과열이 지속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반도체·원전·소부장株 급등에
美3대지수·日닛케이 사상최고

인공지능(AI) 수요 폭증에 대한 기대감으로 글로벌 증시가 달아오르고 있다.

3일 일본 도쿄증시에서 닛케이지수는 전일 대비 1.85% 상승한 4만5769.5로 지난달 25일 기록한 사상 최고치를 넘어섰다. 2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선 미국 정부의 셧다운 상황에서도 S&P500, 나스닥, 다우존스 등 3대 지수가 5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전날 한국 코스피처럼 주요국 증시에서도 AI 관련주가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일본 증시에선 오픈AI와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뱅크가 전일 대비 3.6% 올랐다. 장비·소재 업체인 히타치는 9% 넘게 급등했고, 도쿄일렉트론과 어드반테스트도 올랐다.

대만 증시에서도 세계 파운드리 1위 업체인 TSMC와 팹리스 기업인 미디어텍 주가가 2~3% 상승했다.

전날 뉴욕증시에서는 엔비디아·AMD·브로드컴 등이 1~3% 올랐다. 반도체 제조 기업 외에도 AI발 전력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클로(11%), 뉴스케일파워(7%) 등 원전 관련주가 급등하는 등 관련 기업에도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

다만 모건스탠리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증시 과열에 대한 경고장을 날렸다. 모건스탠리는 "AI 설비 투자 열기가 꺾인다면 강세장은 지속되기 어렵다"며 "이미 7회 말쯤에 와 있다"고 주장했다.

[안갑성 기자]

기사 속 종목 이야기

  • NVIDIA Corporation

    NVDA, NASDAQ

  • Advanced Micro Devices, Inc.

    AMD, NASDAQ

  • Broadcom Inc.

    AVGO, NASDAQ

  • Corning Incorporated

    GLW, NYSE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