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의 매력, 시대 초월해 공감할 수 있어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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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서 온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
'제35회 이건음악회'로 5개 도시 6회 공연
그라모폰 극찬한 북미 대표 시대연주 앙상블
"지휘자 없이 연주, 한국의 '정'과 닮았죠"

  • 등록 2024-10-24 오후 1:53:29

    수정 2024-10-24 오후 1:53:29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캐나다의 바로크 음악 전문 단체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가 ‘제35회 이건음악회’로 바로크 음악의 정수를 전한다.

제35회 이건음악회 기자간담회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캐나다 바로크 음악 전문 단체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 단원들과 수석 객원 음악감독 겸 바이올리니스트 레이첼 포저, 협연자 오보이스트 신용천이 연주하고 있다. (사진=이건)

‘이건음악회’는 건축자재 전문기업 이건이 1990년부터 문화 소외지역 주민에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선보여온 무료 클래식 음악회다. 올해는 5개 도시에서 총 6회 공연한다. 25일 인천(아트센터 인천), 26일 대구(대구콘서트하우스), 27일 부산(부산문화회관), 29일 광주(광주예술의전당)를 거쳐 11월 1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2일 예술의전당에서 관객과 만난다.

현시대 최고의 바로크 바이올린 연주자로 알려진 바이올리니스트 레이첼 포저가 수석 객원 음악감독 겸 협연자로 참여한다.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포저는 “바로크 음악은 시대를 초월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음악으로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는 감동이 있다”며 “바로크 음악의 매력을 무료 음악회로 한국 관객과 나눌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는 1979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창단했다. 영국 클래식 전문지 그라모폰으로부터 바로크 음악을 대표하는 세계 정상급 오케스트라로 극찬을 받은 북미 대표 시대연주(period performance) 앙상블이다.

시대연주는 바로크 시대의 악기, 연주법을 최대한 재현해 연주하는 것을 가리킨다.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의 비올리스트 브랜든 추이는 “한국의 순두부찌개를 예로 들면 지금 먹는 음식은 처음 생겼을 때와 요리법 등이 조금씩 달라져 맛도 다를 것”이라며 “시대연주는 과거의 연주 방식을 그대로 따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작곡가가 어떤 의도로 작곡했는지 철저한 고증과 연구를 통해 많은 시도를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제35회 이건음악회 기자간담회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캐나다 바로크 음악 전문 단체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 첼리스트 마이클 언터만,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나 자카리아스, 수석 객원 음악감독 겸 바이올리니스트 레이첼 포저, 협연자 오보이스트 신용천, 바이올리니스트 패트리샤 아헌, 비올리스트 브랜든 추이. (사진=이건)

이번 음악회에서는 바흐를 비롯해 바로크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들의 음악을 선보인다. 바흐 관현악 모음곡 1번 서곡, 바이올린 협주곡 1번, 칸타타 ‘신포니아’ 등을 연주한다. 영국 작곡가 헨리 퍼셀, 찰스 애비슨, 체코 작곡가 안토닌 레이헤나우에르 등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포저는 “다양한 바로크 음악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한 선곡”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바로크 오보이스트 신용천도 협연자로 이번 공연에 출연한다. 네덜란드 국립필하모닉 위트레흐트의 수석 오보이스트 출신인 시용천은 2019년 한국 최초의 바로크 목관 악기 연주 단체 ‘서울 바로크 앙상블’을 창단해 주목을 받았다. 신용천은 “한국의 시대연주는 일본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많은 연주자가 외국에 나가 시대연주를 배우고 있다”며 “한국은 외국에 비해 젊은 관객도 많아서 고(古)음악의 미래도 밝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타펠무지크 바로크 오케스트라의 특징은 지휘자가 없다는 점이다. ‘타펠무지크’는 영어로 하면 ‘테이블 뮤직’(table music)을 뜻한다. 바이올리니스트 패트리샤 아헌은 “우리는 경직된 모습으로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만찬장에서 테이블을 오가며 미소와 함께 파티를 즐기는 기분으로 연주한다”고 소개했다. 첼리스트 마이클 언터만은 “‘이건음악회’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면서 한국에만 존재한다는 ‘정’(情)에 대해 알게 됐다”며 “우리 연주자들도 가족은 아니지만 가족 같이 서로 아껴주며 상호작용을 하며 관객과 소통한다는 점에서 ‘정’이라는 감정을 지니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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