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깎아낸 듯 거친 표면이 그대로 드러난 나무판 위에 초현실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기둥처럼 솟아오른 땅 덩어리 하나에 집 하나. 다섯 채의 집이 있지만 서로 다른 땅에 놓여 있어 서로 왕래할 수는 없다. 똑같은 굴뚝에서 하늘을 향해 똑같은 잿빛 연기만 뿜어낼 뿐이다. 조각가 이종빈(1954~2018)의 평면 작품 '독립가옥들이 있는 풍경'(1992)이다. 작가의 초월적 상상은 인간과 인간은 단절되고 그런 인간들이 모여 환경을 파괴하는 지금의 모습과 어딘가 닮았다.
끊임없는 조형적·개념적 실험으로 기존 예술의 틀을 깨고자 했던 이종빈 작가의 대규모 회고전 '무거운 스케치북'이 이달 11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 금산갤러리와 서울 종로구 인사동 동산방화랑에서 열린다. 작가의 드로잉, 회화, 조각 등 작품 120여 점을 양쪽에서 나눠 전시한다. 전시 제목인 '무거운 스케치북'은 작가가 스케치북 모양으로 제작한 1997년 조각 작품의 제목이기도 하다. 작가의 근본적인 아이디어가 항상 드로잉에서 비롯됐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이 작가는 뇌종양 진단 후 5년이 넘는 투병 끝에 2018년 향년 64세의 나이로 작고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아내인 나화주 씨가 생전에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진행됐다. 나씨는 "(조각가지만) 평소 드로잉을 많이 했기 때문에 아플 때도 드로잉전을 한번 하고 싶어 했다"며 "그때는 간병을 하면서 해드릴 수가 없었기 때문에 남편이 소천할 때 꼭 드로잉전을 열어드리겠다 약속했다. 이번에는 드로잉만 수십 점을 보실 수 있다"고 밝혔다.
[송경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