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역 기업 밸류업 투자펀드 조성’ 연구용역 착수

23 hours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북도는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구조 개선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경북도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 조성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역 제조기업에 펀드 자금을 지원해 대기업과의 거래관계 확보, 연구 개발, 가업승계 등 내적 역량 향상을 통해 장래 기업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융투자사들과 협력관계를 확장하고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를 구상했으며,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투자 펀드를 구체화해 독자적인 투자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공공펀드 자금으로 지역기업 지분투자
연구개발 역량 높여 기업 가치 제고
금융투자사들과 협력관계 확장 추진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왼쪽 위)과 홍인기 경북도 민자활성과 과장이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경북도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 조성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경북도)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왼쪽 위)과 홍인기 경북도 민자활성과 과장이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경북도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 조성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는 20일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구조를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경북도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 조성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는 공공이 조성한 펀드 자금으로 지역 제조기업에 지분투자를 진행하고 경영컨설팅 등을 통해 거래관계 확대와 연구개발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경북도가 이번 연구용역에 나서는 것은 기업의 내적 역량이 부족한 지역 제조기업의 미래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에서다. 통상 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평가할 경우 기업이 현재 보유한 인적자원과 연구개발 역량 등 유무형 자산들을 통해 수익 창출 능력을 평가하지만 이런 역량이 부족한 기업은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경북도는 지역 제조기업에 펀드 자금을 지원해 대기업과의 거래관계 확보, 연구 개발, 가업승계 등 내적 역량 향상을 통해 장래 기업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금융투자사들과 협력관계를 확장하고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제조기업 밸류업 투자펀드’를 구상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역기업이 성장하는 데 겪는 문제점들을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등 현장감 있는 조사를 통해 제대로 파악하고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한 실효성 높은 투자 방안을 설계할 계획이다.

특히 고령화 심화와 함께 국내 중소기업에도 경영 승계 이슈들이 대두되면서 기존 친족 승계방식에서 인수합병를 통한 기업승계 등 다양한 승계방식이 관심을 끌려면서 일본의 가업승계 활성화 지원제도 등도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국내 금융계에서도 가업승계에 대응하는 펀드 결성 사례가 등장하고 있는 만큼 지방 정부와 금융권이 협업해 상대적으로 금융투자에서 소외된 비수도권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다. 경북도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투자 펀드를 구체화해 독자적인 투자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은 “혁신적인 기업가 1명이 수백 개,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며 “후계자가 없어 흑자기업이 폐업해 지역경제가 흔들리는 일들을 미연에 방지하고 지역기업의 투자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지원프로그램들을 이번 기회에 종합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