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플랫폼 전문업체 포스트맨(Postman)이 새로 발표한 2024 API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 코드 우선 사고에서 API 우선 사고로 전환하고 있다.
10월 15일 발행된 6번째 연례 보고서는 5,600명 이상의 개발자와 API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3,500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50만 곳 이상의 조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스트맨 API 플랫폼에서 관찰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조사에 따르면, API는 더 이상 부수적인 것이 아니라 개발의 기반이 됐으며,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데 26~50개의 API가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 응답자의 74%가 'API 우선'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2023년의 66%와 대비되는 수치이다. API 우선 패러다임은 API 설계, 통합 간소화, 팀 전반의 효율성 향상에 우선순위를 둔다.
올해 설문조사에서는 또한 일주일 이내에 API를 제작할 수 있는 개발자의 비율이 작년 47%에서 올해 63%로 증가했다. 또한 API를 우선시하는 조직은 API 장애를 더 빨리 복구하며, 한 시간 이내에 복구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024 API 현황 보고서의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응답자의 62%가 수입을 창출하는 API로 작업한다고 답했다.
- 지난 한 해 동안 포스트맨 플랫폼에서 AI 기반 API 트래픽이 73% 증가했다.
- 개발자의 43%는 API를 설명하기 위해 동료에게 의존한다.
- 44%의 개발자가 API를 이해하기 위해 소스 코드를 분석하지만, 절반 이상은 코드를 해석할 수 없는 제품 관리자, QA, 디자이너와 협업한다.
- 개발자의 44%는 API 개발을 위해 채팅 도구나 이메일에 의존한다.
- 48%는 중앙팀이 API 전략과 거버넌스를 감독해 프로젝트 전반의 일관성을 보장한다고 답했다.
- 응답자의 48%는 API 생성은 개발팀이 소유하고 수요에 따라 주도한다고 답했다.
- 응답자의 40%는 수익 창출과 외부 파트너십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 지향적인 지침이 API 개발을 이끌고 있다고 답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