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변동성까지 한눈에”
‘인사이트 요약·변동성’ 탭 신설
시장 입체적 분석 지원
과매수·과매도 파악 용이
누구나 무료 이용 가능
“데이터 기반 투자 도울 것”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투자자들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대폭 고도화한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대표 오경석)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업비트 데이터랩’의 인사이트 카테고리에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투자자들이 시장 흐름과 변동성을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자산의 리스크와 성과를 함께 고려해 더욱 체계적인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인사이트 요약 ▲기술적 분석 ▲수익률 현황 ▲변동성 탭이다.
‘인사이트 요약’ 탭은 업비트 전체 시장의 핵심 지표를 요약해 제공하는 대시보드다. 디지털 자산 시가총액 및 가격 변동, 24시간 거래대금, 공포·탐욕 지수 등 주요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보여줘 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기술적 분석’ 탭도 신설됐다. RSI(상대강도지수), 이동평균선 이격도, 볼린저 밴드 등 핵심 기술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과매수·과매도 구간과 추세 전환 가능성을 시각화했다.
투자자는 각 지표의 분포 차트를 통해 개별 자산의 상대적 위치를 한눈에 파악하고, 골든·데드 크로스 발생 자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익률 현황’ 탭은 자산별 성과 분석에 특화됐다. 수익률 구간별 자산 분포, 상승 자산 비중, 시가총액 상위 자산의 당일 수익률 등을 수치화해 시장 내 수익률 흐름과 투자 심리 변화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돕는다.
‘변동성’ 탭은 시장 리스크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자산별 변동성과 수익률 간의 분포를 시각화해 리스크 대비 효율이 높은 자산을 식별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업비트 종합 지수(UBMI)와 시장 변동성 추이를 기간별로 비교해 과거 대비 현재 시장 상황을 진단할 수도 있다.
업비트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시장 데이터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데이터에 기반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인사이트 카테고리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고도화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자산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비트 데이터랩은 업비트 이용자들이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다. 업비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에임드바이오 상장·티엠씨 공모[증시캘린더]](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3000232.jpg)
![반도체주 랠리는 계속된다…소부장 ETF 수익률 ‘껑충’[펀드와치]](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3000231.jpg)

![12월 맞은 증시…FOMC 경계감과 코스닥 기대감[주간증시전망]](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3000226.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