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씨, 英 저명 지도자 등의 ‘48 클럽’ 명예회원
법원 “안보 위험 초래한다는 결론을 정당화할 만한 충분한 자료”
中 외교부 “영국이 스파이 이야기 조작”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동생 앤드루 왕자(64)와 친밀한 관계를 맺은 인물로 중국 공산당 간첩 혐의로 영국 입국이 금지된 중국인은 사업가 양텅보(50)씨인 것이 15일 공개됐다. 영국 법원이 신원 공개를 허락했으나 양 씨도 자신에 대한 간첩 의혹이 부당하다며 변호사를 통해 자신의 실명을 공개하도록 했다고 BBC 등 영국 언론은 전했다.
◆ “양 씨는 빙산의 일각”
양 씨는 2020년까지 영국 기업에 중국 내 사업을 위한 조언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회사를 운영했다.간첩 혐의로 그의 입국을 금지한 영국 법원 판결문에 따르면 그는 ‘48 클럽’의 명예 회원이었다. ‘48 클럽’은 영국과 중국 간 무역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런던에 있는 저명한 영국 지도자와 정치인들로 구성된 그룹이다.
양 씨가 접촉한 인물 중에는 데이비드 캐머런과 테레사 메이 전 총리, 앤드루 왕자는 ‘가까운 친구’로 묘사됐다.
‘48 클럽’측은 그는 클럽 업무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명예 회원일 뿐이라고 ‘라디오자유 아시아’에 밝혔다.
안보 관계자들은 양 씨가 이 클럽에 속해 있어 중국이 그를 정치적 간섭을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영국 당국은 그가 앤드루 왕자와 ‘비정상적인 수준의 신뢰’를 형성했으며 중국이 활용할 정치인들과 관계를 발전시켰다고 보고 있다.
대중 강경파인 이언 던컨 스미스 전 보수당 대표는 “양 씨는 영국에서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의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댄 자비스 내무장관에게 영국 내 중국 공산당 통일전선부 활동 범위에 대해 규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비스 장관은 “영국 정부는 위협이 되는 간첩 활동을 막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언 전 대표는 정부가 중국을 불안하게 하고 싶지 않아 포기했다고 이전에 비난했던 ‘외국 영향력 등록 제도’의 조속한 시행에 대해서도 압박을 가했다.자비스 장관은 외국 로비스트들에게 그들의 활동 세부 사항을 공개하도록 요구하는 이 제도가 내년 여름까지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어 스타머 총리도 정부는 집권 첫날부터 이 계획을 추진해 왔으며 중국이 제기하는 도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중국 출생, 2002년 영국에 와 요크대 석사
양텅보, 일명 크리스 양은 1974년 중국에서 태어났다.
그는 2002년 처음 영국에 와서 1년 동안 런던에서 공부한 후 요크대에서 행정학과 공공정책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2005년 컨설팅 회사인 ‘햄프턴 그룹 인터내셔널’을 설립했는데, 이 회사는 그가 영국에서 이사로 등재된 5개 회사 중 하나다.
2013년 5월 21일 그는 영국에 영구적으로 머물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그는 법원에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매달 평균 2주를 영국에서 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15일 자신의 신원이 공개된 뒤 영국은 자신의 ‘두 번째 고향’이라며 영국에 해를 끼치는 일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2021년 입국 제동, 지난해 입국 금지
그는 2021년 11월 6일 공개되지 않은 이유로 입국에 제동이 걸렸다고 BBC는 16일 전했다. 그는 휴대전화와 기타 디지털 기기도 넘겼다.
2022년 2월 그는 영국 정부가 자신의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을 중단시키기 위한 법적 소송을 제기했으나 항소에서 패소했다.
영국 당국은 그가 중국 공산당 통일전선부와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2월 양 씨는 베이징에서 돌아오는 도중 런던행 항공편에서 추방 결정이 내려졌다.
이어 지난해 3월 15일 수엘라 브레버먼 내무장관은 양 씨의 거주권 취소를 명령하고 그것이 공공의 이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유로 그를 영국에서 추방했다.
양 씨는 지난해 3월 23일 이 사실을 통보받았고 곧장 소송을 제기했다.
12일 발표된 법원 판결문에는 내무부가 양 씨를 추방하기로 결정한 데 영향을 준 증거 중 일부가 포함됐다.
당국은 2021년 양 씨가 체포될 당시 압수한 디지털 정보에서 양 씨가 통일전선부 등 중국 당국과 연결된 내용을 확인했다.
영국 당국은 그가 중국 정부와 공산당, 통일전선부와의 관계를 의도적으로 은폐했으며 그의 설명에 기만적인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다.
내무부는 또한 양 씨가 영국의 이익에 간섭하라는 직접적인 명령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그가 중국 공산당의 목표를 이해하고 임무를 받지 않고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48 클럽’의 회원이라는 점도 지적됐다.
영국 법원은 일부 혐의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지만 “궁극적으로 MI5가 양 씨가 안보 위험을 초래한다는 결론을 정당화할 만한 충분한 자료가 있다”고 판결했다.
양 씨는 이 판결에 항소할 예정이다.
◆ 앤드루 왕자 고문 “당신은 왕자의 나무 꼭대기(친한 친구)”
영국 당국은 양 씨와 앤드루 왕자와의 관계와 관련 앤드루 왕자의 수석 고문인 도미닉 햄프셔가 쓴 편지를 발견했다.
이 편지에는 양 씨가 왕자를 대신해 중국의 잠재적 투자자들과의 거래에서 행동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햄프셔 고문은 양 씨에게 보낸 편지에서 “왕자의 가장 가까운 내부 심복들을 제외하면 당신은 많은 사람들이 앉고 싶어하는 나무 꼭대기에 앉아 있다”고 평가했다.
영국 내무부는 이를 양 씨가 영국의 유명 인사와 중국 고위 공무원 사이에 관계를 조성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으며 중국이 그를 정치적 간섭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증거로 평가했다.
앤드루 왕자와의 통화에서 나온 주요 논의 사항을 나열한 문서도 발견됐다. 여기에는 왕자가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무엇이든 붙잡을 것이라고 적혀 있었다.
앤드루 왕자는 정부로부터 조언을 받은 후 양 씨와의 모든 접촉을 중단했다고 말했지만, 언제 연락이 중단되었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 중 외교부 “스파이 이야기 조작, 반박가치 없다”
양 씨는 법원에 제출한 진술에서 그는 중국 정치인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중국 공산당의 일원이었던 적도 없고 통일전선부를 대신하여 활동을 수행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이런 종류의 부당한 과장된 주장을 반박하는 것은 가치 없다”고 말하며 “영국의 일부 개인들은 항상 중국을 표적으로 삼은 근거 없는 스파이 이야기를 조작하고 싶어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