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에 칩 파는 건 北에 핵무기 파는 꼴”…미국 정부 정면비판한 남자

2 hours ago 3
국제 > 글로벌 경제

“中에 칩 파는 건 北에 핵무기 파는 꼴”…미국 정부 정면비판한 남자

입력 : 2026.01.22 07:25

다리오 아모데이 앤스로픽 CEO
“가장 효과적인 조치는 칩을 팔지 않는 것”
“AGI 도래까지 6~12개월 남았다” 타임라인 제시
“인류, 기술적 사춘기…자멸 않고 넘기는 게 과제”

사진설명

다리오 아모데이 앤스로픽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기술 스택을 확산시켜야 한다거나 화웨이 대신 엔비디아 칩을 쓰게 해야 한다는 (행정부의) 논리는 마치 보잉의 이익을 위해 북한에 핵무기를 파는 것과 같다” 고 미국 행정부를 직격했다.

아모데이 CEO는 20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포럼의 ‘AGI(인공일반지능) 그 이후’ 세션에서 “‘이 핵무기는 보잉이 만들었으니 미국이 이긴 것’이라고 말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미 행정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또 “지정학적 적국들이 비슷한 속도로 같은 기술을 개발하는 상황에서 서로 속도를 늦추자는 합의는 불가능하다”며 “우리가 (안전성을 확보할) 시간을 벌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조치는 칩을 팔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순한 미국·중국 경쟁의 문제가 아니라 기술적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생존의 문제라는 시각이다.

아모데이 CEO는 AGI 도래 시점에 대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수행하는 업무의 대부분, 어쩌면 전부(end to end)를 AI가 수행하는 시점까지 불과 6개월에서 12개월 남았다”고 구체적인 타임라인을 제시했다.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가 ‘5~10년 내’로 제시한 것과는 거리가 크다.

이어 현재 앤스로픽 내부 상황을 예로 들며 “엔지니어들이 직접 코드를 짜지 않고 AI에 시킨 뒤 수정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AI가 스스로 코드를 짜고 연구를 수행해 더 나은 모델을 만드는 ‘루프(loop)’가 닫히는 순간이 오면 발전 속도는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를 것”이라며 “2026~2027년이면 인간 수준의 모델이 나올 것이라는 기존 예측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러한 급격한 변화에 대해 영화 ‘콘택트’를 인용하며 인류가 ‘기술적 사춘기(Technological Adolescence)’를 겪고 있다고 표현했다. 그는 “우리는 모래로 기계를 만드는 능력을 갖게 됐지만 이를 다루는 방법은 아직 모른다”며 “스스로를 파괴하지 않고 이 기술적 사춘기를 무사히 넘기는 것이 당면 과제”라고 말했다.

아모데이 CEO는 AI 모델의 성능 향상이 기업 수익으로 직결되고 있다며 앤스로픽의 매출 수치를 공개했다. 그는 “모델이 똑똑해질수록 매출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며 “매출이 2023년 1억달러(약 1400억원)에서 2024년 10억달러, 2025년에는 100억달러로 매년 10배씩 성장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션에 함께 출연한 허사비스 CEO는 “올해부터 주니어 레벨과 인턴십 일자리에 영향이 가시화할 것”이라고 일자리 변화를 예고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일자리 혼란은 불가피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인간이 새로운 의미를 찾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생물학적 진화라는 ‘거대 여과기(Great Filter)’를 통과했으며, 미래는 정해진 파멸이 아니라 우리가 써 내려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핵심요약 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오 아모데이 앤스로픽 CEO는 미국 행정부의 기술 우선 정책을 비판하며, 그것이 지구적 안전을 위협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AGI 도래 시점을 6개월에서 12개월 정도로 예측하며, AI의 발전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인류가 기술적 사춘기를 겪고 있으며, 이 시기를 안전하게 넘기는 것이 현재의 가장 큰 과제라고 강조했다.

매일경제 회원전용
서비스 입니다.

기존 회원은 로그인 해주시고,
아직 가입을 안 하셨다면,
무료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해주세요

무료 회원 가입 로그인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