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플랫은 IT 솔루션 공급사 임원 △유지보수관리 책임자 △영업책임자 △고객사 담당자 등 수요·공급 관계자의 유지보수 업무 전 과정을 자동으로 연계해 업무 진행 과정을 한눈에 파악, 관리 부실 현상을 해결한다(사진 게티이미지).“유지보수 업무 전용 솔루션 '마하플랫(Mahaplat)'은 협업 도구의 업무 프로세스와 일부 비슷할 뿐 협업 도구와 단연코 '결'을 달리합니다. 유지보수기업이 실제 사용해보면 마하플랫은 경쟁 또는 대체 관계가 아닌 협업 도구를 연계 지원하는 보완 관계란 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소프트시그널 관계자는 “IT 솔루션 공급업체, 유지보수 전문 업체 등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최근 선보인 '마하플랫'과 협업 도구 간 차이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유지보수 도구로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지라, 슬랙 등 글로벌 대표 협업 도구는 특정 팀 또는 프로젝트 단위에서 효율적인 협업을 돕는다. 실시간 소통, 파일 공유, 이슈 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에 초점을 맞춘다. 지라는 프로젝트 기반의 범용 업무 관리 도구, 슬랙은 팀 간 실시간 소통 도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마하플랫'은 사용 고객, 목표 시장, 성격 등 관점에서 협업 도구와 완전히 다르다. IT 솔루션 공급업체의 유지보수관리 전 주기 지원을 목적에 두고 있고 단순 디지털 도구가 아닌 '플랫폼' 성격을 띠고 있다. 협업 도구는 '마하플랫'을 연계·지원하는 임무에 머문다.
'마하플랫'은 IT 유지보수 운영·지원 워크 플로를 자동화하고 통합·체계화해 고객 대응 품질을 높이는 등 유지보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IT 유지보수라는 매우 특정적이고 전문적인 업무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개념의 맞춤형 솔루션이다.
이에 '마하플랫'은 인력 공백(퇴사)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 증가, 유지보수 인력 수급 부족, 유지보수 진행과 계약 현황 파악 어려움, 고객 요구 대응 미흡 등 IT 솔루션 유지보수 관리 분야에서 발생하는 주요 어려움을 동시에 해결한다.
'마하플랫'은 업무 상황을 도식화해 모든 유지보수 업무 진행 상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유지보수 지원 여부를 예측할 수 있어 계획적인 유지보수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고객의 내부 시스템 운영 상황을 예측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회사 측은 “'마하플랫'은 IT 솔루션 공급업체와 유지보수 전문기업이 사무실-현장-고객을 연결하는 서비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비용, 인력, 현황 파악, 고객 대응이라는 핵심적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라며 “협업 도구가 업무를 '잘 나누는 SW'라면, '마하플랫'은 유지보수 비즈니스를 '제대로 운영하게 만드는 플랫폼'이다”라고 강조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

19 hours ago
3


![“추락사인데 어떻게 자살로 단정짓나요” 유가족 오열…2심서 뒤집힌 사연 [어쩌다 세상이]](https://pimg.mk.co.kr/news/cms/202512/20/news-p.v1.20251219.3b6578416da84792ba60ac818573d8ba_R.png)











![[ET특징주]엔씨소프트, 신작 아이온2 흥행에 상승세](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24/news-p.v1.20251124.3f89f49055a64f31beea4a57dacad7c0_P1.gif)
![[마켓인]트러스톤, 태광산업 EB 관련 가처분 취하…“발행 철회 환영”](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2400661.800x.0.pn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