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버거 먹을 때 즐겨 먹었는데"…탄산음료의 '충격 결과' [이지현의 생생헬스]

2 weeks ago 21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릴 때부터 콜라 등 가당 음료를 많이 마시면 성인이 됐을 때 고혈압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하루에 한 번만 가당 음료를 생과일이나 우유, 물 등으로 바꾸는 습관을 들이면 고혈압 위험이 낮아진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미국심장협회는 이런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가당 음료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 '설탕세'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캐나다 토론토대 연구진은 최근 미국심장협회 공식 학술지(서큘레이션)에 어릴 때부터 설탕이 든 음료를 마시는 습관을 들인 사람은 성인이 됐을 때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연구는 미국 청소년(9~16세) 2만5749명을 최장 25년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추적관찰 종료 시점 이들의 평균 연령은 36세였다.첫 참가자는 1996년, 두 번째 참가자는 2004년 모집해 2021년까지 1~4년마다 평소 즐겨 먹는 음식을 설문 조사하는 방식으로 생활 습관과 건강 상태, 식습관을 파악했다. 연구를 시작할 때 고혈압이 있었던 사람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했다.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토대로 가당 음료, 과일주스, 과일 섭취량과 고혈압 발생률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했다.참가자 중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은 1625명(6.3%)이었다. 음식 등을 통한 전체 과당 섭취량과 고혈압 발생률 사이엔 연관성이 없었다. 생과일 섭취량도 마찬가지였다.하지만 탄산음료 등 가당 음료와 오렌지주스 등 과일주스를 많이 섭취한 그룹은 고혈압 발생률이 높아졌다.어릴 때부터 매일 가당 음료를 두 캔 이상 마신다고 답한 사람은 이들 음료를 매주 세 캔 미만으로 적게 마신 사람보다 고혈압 발생 위험이 52% 높았다. 한 캔은 12온스(355mL)를 기준으로 계산했다.가당 음료 중 탄산음료를 매일 한 캔 마신 사람들은 가장 적게 마신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23% 높았다. 스포츠음료를 매일 한 캔 마시면 고혈압 위험은 36% 높아졌다.매일 과일주스를 1.5잔 넘게 마시는 사람은 매주 한 잔 미만 마시는 사람보다 고혈압 발생 위험이 35% 높았다. 과일주스 한잔은 8온스(237mL)로 계산했다.주스별로 보면 오렌지주스를 매일 한 잔씩 마시는 사람은 고혈압 발생 위험이 20% 높았지만 사과주스 등 다른 주스를 마시는 사람은 고혈압 위험이 커지지 않았다. 설문 참가자들이 설탕이 많이 든 오렌지 맛 음료를 오렌지 주스로 오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