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에서 엔비디아와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보이고, 이를 게임에 접목한다고 밝혔다.
크래프톤은 8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퐁텐블로 호텔에서 ‘CPC’(Co-Playable Character) 기술을 공개했다. CPC는 게임에 특화된 온디바이스 소형 언어 모델(SLM)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캐릭터다. 기존 NPC(논 플레이어 캐릭터)와 달리 이용자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사람처럼 상황을 인식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프랜차이즈와 ‘인조이’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 CPC를 확대 적용하고, 이용자 경험의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은 “CPC가 게임 업계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수 있도록 최적화와 표준화 작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며 “AI 기술이 게임 산업에 가져올 큰 변화를 믿고 엔비디아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지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선 CPC가 적용된 시연 영상도 공개했다. 먼저 ‘배틀그라운드’ 프랜차이즈 영상에선 이용자와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고, 상황에 맞춰 전략을 세우며 플레이 스타일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등 고도화된 작업을 수행하는 ‘PUBG Ally’의 모습을 담았다. ‘인조이’ 영상에선 ‘스마트 조이’를 선보였다. 사람처럼 특색 있는 성격과 감정을 지닌 CPC로, 이용자와의 깊이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높은 몰입감과 생동감 넘치는 시뮬레이션 경험을 제공한다. 크래프톤은 CPC가 적용된 게임을 최초로 체험할 수 있는 시연대도 마련했다.
한편, 크래프톤은 2022년 딥러닝 본부 설립 이후 자연어 처리, 비전&애니메이션, 음성인식 및 생성기술, 강화학습, 멀티모달 모델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또한 세계적 AI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거두며 연구 경쟁력을 입증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