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에 충격 적게 최선을...” 중기부 장관의 당부

6 days ago 7

경제

“중소·벤처에 충격 적게 최선을...” 중기부 장관의 당부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기부는 민생경제상황 점검·대응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하며,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해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정치적 불안 요인들로 인해 중소기업들은 환율 인상과 경제적 불확실성 증가를 우려하고 있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연말 특수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위축을 걱정하고 있다.

이에 중기부는 이미 발표한 지원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내년 중소·벤처기업의 경영활동 안정화를 위한 정책에 집중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빠른 정책 수립과 재정 조기 투입, 그리고 관계부처와의 상황 공유체계 확립과 정책 현장과의 소통 강화를 약속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중기부 ‘민생경제상황 점검·대응 확대간부회의’개최
3일 계엄령 발표 이후 4회 이상 비상회의
지방중기청, 환리스크 관리 등 설명회도 개최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세종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민생경제 상황 점검·대응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중기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세종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민생경제 상황 점검·대응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가 계엄령 발표 이후 혼란스러운 상황에 현장 일선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이 경제적 타격을 받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놨다.

중기부는 16일 세종시 중기부 중기마루에서 ‘민생경제상황 점검·대응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본부 간부와 지방중소기업청장 전원이 참석했다.

오영주 장관은 회의에서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이 맞닥뜨릴 수 있는 애로사항을 살피고, 문제해결을 지원하라고 밝혔다.

오 장관은 “지방청이 지역상인회 등 협·단체와 긴밀히 소통해 소상공인 애로를 수렴하고, 수출지원기관과 함께 중소·벤처기업 동향을 모니터링해달라”면서 “가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지원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 경제근간인 중소·벤처기업에 미치는 충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중기부 및 산하기관 전 직원들이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중소기업들은 최근 잇따른 정치적 불안 요인들로 환율이 인상되고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질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연말 특수에도 송년행사가 취소되고 외국인 관광객이 줄어들며 소비심리가 위축되지 않을지 촉각을 세우는 상황이다.

중기부가 비상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중기부는 3일 계엄령 발표 직후인 4일 새벽 긴급간부회의를 시작으로 그간 4차례 이상 회의를 소집했고, 11일에는 ‘민생경제 상황 점검·대응 TF(태스크포스)’1차 회의를 가동해 지역별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 동향을 살폈다. 경기청에서는 16일 도내 중소기업 대상으로 글로벌 공급망과 환율 대응 관련 설명회를 열고, 1월부터는 환리스크 헷지 관련 문의를 1대1로 상담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올해 발표한 지원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내년 중소·벤처기업의 경영활동을 안정화할 수 있는 정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내년 예산이 확정된 만큼 소상공인, 벤처·스타트업, 중소기업 대상 사업과 정책을 신속 수립하고 재정을 조기 투입하겠다”면서 “경제 상황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위해 관계부처와 상황 공유체계를 확립하고, 정책 현장을 더욱 자주 방문해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