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은 다 고문하고 죽이더니…징역 20년 받고 도망다니던 대통령의 최후는

2 weeks ago 8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 살인죄로 징역 20년형을 선고받고 잠적했던 수리남의 데시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

그는 군사 쿠데타로 권력을 잡고 독재자로 군림하며 여러 범죄로 물의를 일으킨 인물로, 고난한 삶을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의 별세 소식에 수리남 대통령이 애도를 표하며, 그의 지지자들이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모였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데시 바우테르서 수리남 前대통령
40년간 직간접 통치하며 군림
정적 고문·살해한 혐의로 실형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이 2019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창 총리와 회담하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이 2019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창 총리와 회담하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지난해 살인죄로 징역 20년형을 선고받고 잠적했던 남미 수리남의 데시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 향년 79세.

샨 산톡히 수리남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의 별세 소식을 알리고 애도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알베르트 람딘 수리남 외무부 장관은 “유가족을 통해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 별세 소식을 전해 듣고 자체 조사를 통해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군인 출신으로 1980년 쿠데타로 권력을 잡고 수십 년간 군림하며 독재자라는 비판을 받았다.

가난한 사탕수수 농장에서 태어난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수리남을 식민통치하던 네덜란드로 향해 군에 입대한다.

1987년까지 수리남을 사실상 통치하다 국제사회 압력으로 잠시 자리에서 물러났고, 1990년 2차 쿠데타로 1992년까지 재차 집권했다. 이후 벌목 및 금광 사업체를 운영하며 정계 막후 권력자로 군림하다 2010년 대선에서 당선됐고, 2020년까지 대통령을 지냈다.

그의 일생은 오명과 범죄로 얼룩졌다. 1982년 당시 자신의 국정 운영 방식에 반대하는 야당 정치인, 언론인, 대학교수, 변호사 등 15명을 고문·살해하도록 지시한 죄로 지난해 12월 징역 20년형을 확정받았다.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은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형 집행기관에 자진 출두하겠다”고 거짓말한 뒤 잠적해 경찰의 체포 대상에 올랐다.

앞서 2000년에는 네덜란드 법정에서 열린 궐석재판에서 마약밀매 죄로 징역 11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독보적인 카리스마와 포퓰리즘 정책으로 지지 세력도 남아 있는 상황이다.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집권 당시 저소득층에 대한 직접적인 현금 지원과 주택 제공 등 포퓰리즘 정책을 펼치면서 재정위기를 초래했다.

이날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의 자택 밖에서는 지지자 수십 명이 모여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한편 국내에서 인기를 끈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에 등장했던 권력자는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으로 비견되면서 한국에서도 한때 큰 관심을 받았다.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자택 앞으로 모여든 지지자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자택 앞으로 모여든 지지자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