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식 전문 매체 ‘테이스트 아틀라스(Taste Atlas)’는 1일(현지 시간) 총 45만 건의 유효 투표를 기반으로 ‘세계 최악의 음식 100선’을 공개했다.
● 어떤 한국 음식이 ‘최악의 음식’에 올랐나
이 같은 결과에 국내 누리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충분히 이해가 되는 순위다” “한국 사람들에게도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는 반응이 나온 반면, “다 알겠는데 콩나물밥과 두부전은 이해가 전혀 안된다” “양념 없이 먹은 거 아니냐”며 의아해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 ‘최악의 음식’ 오명? 뜯어보면 ‘알짜배기 건강식’
▲ 엿: 주재료인 엿기름 속 맥아당은 포도당 함량이 높아 두뇌 활동을 왕성하게 하며,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소화 장애나 배탈 증상을 완화하는 민간요법으로도 사용될 만큼 소화기 건강에도 이롭다. 단 혈당이 높다면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콩나물밥: 콩나물 뿌리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 분해를 돕고 간 기능을 강화해 숙취 해소와 만성 피로 회복에 탁월하다. 또한 비타민 C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소화기 건강과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 두부전: 주재료인 두부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릴 만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형성과 기력 회복에 좋다. 리놀레산과 레시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다량 함유된 칼슘과 이소플라본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 최악의 음식 1·2위는 모두 아이슬란드…아시아 최고는 ‘누에나방 튀김’한편, 이번 조사에서 세계 최악의 음식 1위와 2위는 모두 아이슬란드 음식이 차지했다. 특히 양 머리를 삶아낸 요리 ‘스비드(Svið)’는 “먹는 요리와 눈을 마주쳐야 한다는 점이 기이하다”는 혹평을 받았다. 아시아권에서는 태국의 누에나방 튀김 요리 ‘혼마이’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김영호 기자 rladudgh2349@donga.com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개
- 슬퍼요 0개
- 화나요 0개

1 week ago
4







![[마켓인]트러스톤, 태광산업 EB 관련 가처분 취하…“발행 철회 환영”](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2400661.800x.0.png)
![[ET특징주]엔씨소프트, 신작 아이온2 흥행에 상승세](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24/news-p.v1.20251124.3f89f49055a64f31beea4a57dacad7c0_P1.gif)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