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M1/M2 GPU 드라이버 업데이트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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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M1/M2 GPU 드라이버 업데이트

  • Apple M1 및 M2 GPU용 커널 그래픽 드라이버는 Rust로 작성되었으며, 다양한 그래픽 표준에 대한 적합성을 달성한 것으로 주목받고 있음.
  • X.Org Developers Conference (XDC) 2024에서 Alyssa Rosenzweig가 드라이버의 상태와 지원 가능한 게임 종류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함.
  • Rosenzweig는 2019년부터 XDC에서 마녀 복장을 하고 발표를 진행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음.

업데이트 및 테셀레이션

  • 작년 XDC에서 드라이버가 OpenGL ES 3.1 적합성을 달성했다고 보고함.
  • 현재 드라이버는 OpenGL 4.6 적합성을 달성했으며, 테셀레이션 셰이더에 대한 논의가 이어짐.
  • Apple GPU의 하드웨어 테셀레이터는 OpenGL, Vulkan, Direct3D 표준을 구현하기에 기능이 부족하여 사용이 어려움.
  • 드라이버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테셀레이션을 구현하며, Microsoft의 참조 테셀레이터 코드를 OpenCL C로 변환하여 사용함.

Vulkan 및 게임

  • Honeykrisp M1/M2 GPU 드라이버가 Vulkan 1.3 적합성을 달성함.
  • DirectX, Windows, x86 CPU와의 호환성을 위해 DXVK 드라이버와 Wine을 사용하여 Vulkan으로 변환함.
  • FEX-Emu를 사용하여 x86에서 Arm64로 변환하며, 페이지 크기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 머신을 사용함.

성능 및 게임 실행

  • 드라이버는 다양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으며, 성능은 하드웨어 가속에 비해 약간 떨어지지만 실용적인 수준임.
  • 고사양 게임은 16GB 이상의 RAM이 필요하며, 일부 게임은 8GB 시스템에서도 실행 가능함.
  • 레이 트레이싱 지원은 현재 우선순위가 낮으며, M3 GPU에 대한 작업을 시작할 계획임.

GN⁺의 정리

  • Apple M1/M2 GPU 드라이버는 Rust로 작성되어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제공함.
  • 드라이버는 다양한 그래픽 표준에 적합하며, OpenCL을 활용한 테셀레이션 구현이 흥미로움.
  • Vulkan 및 DirectX 호환성을 통해 다양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으며, 가상 머신을 활용한 페이지 크기 문제 해결이 독창적임.
  • 이 기사는 최신 GPU 드라이버 개발의 도전과 해결책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며, 비슷한 기능을 가진 프로젝트로는 DXVK와 Wine이 추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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