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1월 26일)

2 hours ago 2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1월 26일)

입력 : 2026.01.26 07:00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내 보조배터리 사용을 금지하기로 한 가운데 정책시행 하루 전인 지난 25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에 관련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이승환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내 보조배터리 사용을 금지하기로 한 가운데 정책시행 하루 전인 지난 25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에 관련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이승환 기자]

1.미국 국방부가 지난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한국은 중요하면서도 더 제한적인 미국 지원을 받으며 대북 억제에서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이 한반도 방위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되, 북한의 핵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확장억제는 미국이 계속 지원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2.이재명 대통령이 25일 SNS를 통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를 종료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하면서 “올해 5월 9일까지 계약한 것에 대해서는 중과세를 유예해주도록 국무회의에서 의논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3.매일경제가 25일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12곳의 펀드매니저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코스피에 이어 코스닥이 연내 1200선까지 오를 것이라고 본 응답자가 33.3%에 달했습니다. 1300 이상을 예상한 응답자도 9.1%였습니다.

4.한국 현대 정치사의 거물이자 진보 진영의 정신적 거목인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25일 별세했습니다. 향년 74세.

5.매일경제가 독자들의 개별적 선호도에 맞춰 뉴스를 골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비서 ‘MAI(매경AI) 에이전트’를 25일 정식 오픈합니다. MAI 홈페이지(mai.mk.co.kr)에 아이디를 입력하면 됩니다.

재테크의 기본, 부동산 정보! 쉽고 빠르게 알고싶다면 매부리TV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핵심요약 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국방부의 새 국방전략에 따르면 한국은 대북 억제에서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있다고 평가되며, 미국의 확장억제 지원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를 종료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계약에 대한 유예를 국무회의에서 논의하겠다고 했습니다.

또한 매일경제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3.3%가 코스닥이 연내 1200선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매일경제 회원전용
서비스 입니다.

기존 회원은 로그인 해주시고,
아직 가입을 안 하셨다면,
무료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해주세요

무료 회원 가입 로그인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