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종목 Pick은 퀀트 알고리즘 분석 전문업체 코어16이 기업 실적,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국내외 유망 투자 종목을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간추려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국내 종목 3개,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해외 종목 3개를 제공합니다.
코어16의 퀀트 알고리즘 'K EGO'는 14일 이번주 국내 주식시장에서 에이비엘바이오, 브이티, 펩트론을 유망 투자처로 꼽았다.
에이비엘바이오 - 반복적인 골든크로스 출현
코어16은 에이비엘바이오를 이번주 투자 유망종목으로 신규선정했다. 반복적인 골든크로스가 출현해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게 근거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교차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단기 주가 상승이 강해졌다는 의미기 때문에 매수세가 증가하고 주가 상승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한다.
코어 16은 "에이비엘바이오는 GSK에 뇌질환 치료제의 핵심 기술인 '그랩바디-B'를 이전하고 4조1104억원을 받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며 "플랫폼 기술 이전인만큼 넓은 확장성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브이티 - 리들샷 중국수출 효과 하반기 가시화
화장품 브랜드 '리들샷'을 판매하는 브이티도 신규 유망종목으로 선정했다. 브이티의 샤프비율이 1.20라는 점을 투자포인트로 짚었다. 샤프 비율은 투자자가 부담하는 위험 대비 수익률이 얼마나 높은지를 설명하는 지표다. 샤프 비율이 높은 자산일수록 동일한 위험대비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의미다.
코어 16은 "리들샷 전용 클렌저 및 파우치를 중심으로 중국에 본격 진출할 예정"이라며 "수익 가시화는 4분기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환율 상승으로 인해 일본시장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오프라인 비중 확대 전략을 이어가고 있는 동시에 온라인 할인폭도 키우지 않았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펩트론 - 본계약 체결 여부가 관건
장기지속형 비만치료제를 개발중인 펩트론도 유망 종목으로 꼽혔다. 코어16은 "올 상반기 당뇨비만 치료제인 'PT403'의 국내임상 1상 개시가 목표"라며 "기존 위고비는 한 번 주사를 맞으면 1주일간 효과가 지속됐지만, PT403은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리스크 요인도 있다. 코어16은 "일라이릴리와 PT404에 대한 공동연구가 올해말로 종료된다"며 "이후 본계약 체결 여부가 관건"이라고 짚었다.
나수지 기자 suj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