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둠’ 루비니 “트럼프 당선, 경기침체 불러올 것”

4 weeks ago 5

국제

‘닥터 둠’ 루비니 “트럼프 당선, 경기침체 불러올 것”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 둠'으로 불리는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다음 달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경우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상승) 위험이 커진다고 경고했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 코네티컷에서 열린 그리니치 경제포럼에 참석한 루비니 교수는 "트럼프의 무역, 통화, 재정, 이민·외교 정책의 조합은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될 때보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훨씬 더 크다"고 말했다.

관세 인상, 달러 가치 절하, 엄격한 이민 정책 등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이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연합뉴스>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연합뉴스>

‘닥터 둠’으로 불리는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다음 달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경우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상승) 위험이 커진다고 경고했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 코네티컷에서 열린 그리니치 경제포럼에 참석한 루비니 교수는 “트럼프의 무역, 통화, 재정, 이민·외교 정책의 조합은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될 때보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훨씬 더 크다”고 말했다. 관세 인상, 달러 가치 절하, 엄격한 이민 정책 등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이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특히 그는 불법 이민자를 대거 추방하겠다는 트럼프의 강경한 이민 정책이 미국 경제의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를 잃게 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앞서 피터슨 연구소 싱크탱크도 이주 노동자 추방 시 노동 공급이 경색되고 제조업 기반의 경기 침체가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아울러 그는 중동 역내 긴장이 스태그플레이션을 불러올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스라엘과 이란 간 갈등이 더 고조될 경우 유가가 폭등해 물가 상승 압력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취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