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산업통상부는 통상정책 논의의 기반을 강화하고 국제통상 분야의 주요 이슈를 분석하기 위해 전문 간행물(반기별 발행)인 ‘통상법무정책’ 제10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 |
통상법무정책 제10호는 글로벌 통상질서 변화에 따른 핵심 쟁점을 다룬 논문 4편과 판례 평석 2본을 수록했으며, 인쇄본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DBpia, KISS 등)에서 전자파일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논문은 △WTO 체제의 균열을 극복하기 위한 경쟁법적 대응 △국제상사조정을 통한 대외무역법상 무역분쟁 해결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유럽연합의 역외보조금 규제 현황 및 평가 △한EU FTA상 투자챕터의 필요성에 관한 검토 등이 담겼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AI와 디지털 기술이 무역의 새로운 동력으로 부상하는 가운데, 공급망 재편·환경규범·안보 등 복합 의제가 맞물리며 기존의 자유무역질서가 근본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며 “통상법과 정책의 교차점을 탐구하고, 정부·학계·산업계·법조계 전문가의 지식이 공유되는 장으로서 통상법무정책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올해 상·하반기 통상법무정책에 게재된 논문 중 우수논문 2편을 선정해 해당 기고자에게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5 hours ago
1

















![[단독] 인도 돌진한 만취 운전 차량⋯일본인 모녀 병원 이송](https://amuse.peoplentools.com/site/assets/img/broken.gif)

English (US) ·